User talk:Ha98574

From Wikimedia Incubator

#REDIRECTw:ko:사용자토론:ha98574
This page is a soft redirect.

If you want to get my response immediately, please leave a message at ko.wikipedia.

Welcome[edit source]

Welcome to the Wikimedia Incubator! At the right there are some important links, and here are some tips and info:

If you have any questions, feel free to ask them on my talk page.

대한민국의 축구 문서 관련[edit source]

Wy/ko/대한민국의 축구 문서에서 서문을 제외한 모든 내용은 이미 위키백과에 실려 있는 내용이 아니던가요? 위키여행에 저런 내용을 싣는 것은 본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신, 한국어 위키백과로 링크를 거는 것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추신) 이와 비슷한 주제를 담은 이 문서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anrim Talk 15:28, 5 April 2018 (UTC)

(ko) 아직 구단별 하위 문서에 대한 작업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축구 관련 여행 책을 읽고 위키여행에서도 스포츠 관람을 주제로 여행 관련 내용을 다루면 괜찮은 것 같아 일단 상위 문서를 만들어본 상태입니다. 해당 문서의 구단별 하위 문서에는 각 구단별로 경기 관람과 함께 먹을거리, 관광지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 코스를 구성하고 관련 정보를 담으면 좋은 여행 주제가 될 것 같아 작업해보고 있는 중인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Min's (talk) 15:57, 5 April 2018 (UTC)
(새로운 시작으로 계정 만들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다만 구단별 문서로 생성하지 않고 현재 상황으로는 대한민국의 축구 문서에 포함시키고, 내용이 길어지면 독립시키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Tebula (talk) 02:06, 7 April 2018 (UTC)
앞서 말씀드렸듯이 영어 위키여행에서도 해당 문서에서는 구단별로 독립시키고 있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FC 바르셀로나 같은 경우 범세계적인 구단이기 때문에 후술할 내용이 정말 많겠지만 영어 위키여행에서는 따로 독립된 문서로 유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Tebula (talk) 14:12, 7 April 2018 (UTC)
리그 대회의 특성상 여러 구단들의 축구 경기는 같은 날 혹은 비슷한 날에 한꺼번에 경기가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여행 주제나 여행 코스에 2개 이상의 구단을 엮어 만들기는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14시에 수원에서 열리는 경기를 관람하고 곧바로 당일 16시에 서귀포에서 열리는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하나의 여행 주제나 코스로 삼기는 어렵습니다. 시중에 출판되는 여러 여행 관련 도서를 참고해봐도 각 구단별로 각각의 여행 주제나 연관된 관광 코스 등을 담고 있지, 한 국가의 전체 구단을 한꺼번에 여행하도록 서술한 내용은 본 적이 없네요.
시중에 출판되는 여러 스포츠 여행 관련 도서들처럼, 하나의 여행 주제나 여행 코스에 한 구단과 연관하여 서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말씀하신 영어 위키여행의 일부 문서에 서술된 것처럼, 구단과 관련된 여행 테마 정리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구단이 있는지 목록으로 나열하고 각 구단에 한 줄 정도의 간단한 서술과 홈페이지를 링크하는 정도에 그친다면 하나의 문서에 묶어서 서술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예를 드신 FC 바르셀로나가 여기에 해당하는 사례로 보이는데, 제가 말씀드리는 경우와는 다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 구단의 경기 관람과 응원 참여, 그리고 경기 지역의 여러 관광자원과 먹을거리 등을 연계하여 여행 테마를 서술이 담긴 여행 문서라면, 독자 입장에서 서로 연계되지 않으며 여행 경로나 관광 경로와 관련하여 접점이 없는 다른 두 대상을 한 문서에 서술하는 것보다 다른 문서에서 서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Wy/ko/오스트레일리아의 분량이 적다고 별도의 문서로 생성하지 않고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피지 등등의 다른 국가 문서와 함께 상위 문서인 Wy/ko/오세아니아에 통합시킨다면 도리어 독자에게 불편함을 주듯이요. --Min's (talk) 08:08, 8 April 2018 (UTC)
Min's님의 저의는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더 이상의 이의는 없습니다만, 총의를 통해 확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Tebula (talk) 11:17, 8 April 2018 (UTC)
기존 공동체의 관례가 어떤지 잘 몰라서 그런데, 위키여행에 어떤 주제로 여행 가이드 문서를 생성하려면 총의를 통해 확정해야만 가능한 건가요? 총의가 형성되기 전까지 특정 여행 주제로 문서를 생성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면, 아직 공동체의 규모가 작은 우리 프로젝트에서는 생성할 수 있는 주제가 극히 드물 것 같네요. 문서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와 토론을 거치고 필요하다면 총의를 형성할 수는 있겠지만, 어떤 여행 주제로 여행 가이드 문서를 만드는 것 자체를 제한하는 것은, 자유롭고 알찬 여행 가이드북을 만들어가기 위한 프로젝트 운영 목적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해요. 위키여행의 운영 목적에 부합하고 여행 가이드나 관광 정보를 얻으려는 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어떤 주제든 생성할 수 있고 자유롭게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Min's (talk) 12:17, 8 April 2018 (UTC)
제 본 의도는 하나의 주제에 관해 다양한 서술 방식이 난립하는 것을 막고자 총의를 제안한 것이지만, 생각해보니 활동 중인 사용자도 극히 드물기 때문에 그냥 편집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Min's 님의 의견에 찬동합니다. 더 이상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P.S) 여담이지만, 혹시 K리그 팬이신지 궁금합니다. 저도 K리그 팬이거든요. --Tebula (talk) 13:56, 8 April 2018 (UTC)
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의견들을 편집 활동에 잘 참고하겠습니다:) 특정 리그와 특정 구단 팬인 것은 아니고, 스포츠 분야 전반에 관심이 있어서 K리그를 비롯한 다양한 종목/대회와 스포츠 팀을 좋아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로 스포츠보다는 아마추어 스포츠들을 관심있게 보고 있어요. --Min's (talk) 16:36, 8 April 2018 (UTC)
저랑 정말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계시네요. 우리 함께 문서를 잘 만들어나가요 :) --Tebula (talk) 13:10, 9 April 2018 (UTC)

정보[edit source]

위키책 내에서 위키문헌과 동일하게 다중계정이 악의적 편집을 며칠에 걸쳐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만일 가능하다면 대처해주시기 바라며, 이와는 별개의 다른 기여의 다중계정의 정보에 대해서는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놓았으니 이 부분은 별도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부러 경유하여 글을 남긴 것이니 이 점은 양해바랍니다. --Garam (talk) 19:21, 14 April 2018 (UTC)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제가 되는 기여는 모두 삭제했습니다. 자유게시판에 남겨주신 사항과 관련하여 훼손된 문서들을 살펴보고 주시하겠습니다. --Min's (talk) 02:35, 15 April 2018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