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위키여행:표현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
Wy > ko > 위키여행:표현

일상적이고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문장을 사용하세요. 완전히 격식 없는 언어와 숨막힐 정도로 답답한 학술적인 언어 중간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하 계열 위키들에서 사용하는 문장이 적당합니다.

생생한 글쓰기는 환영합니다. 공정한 서술은 글이 단조롭고 백과사전적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위키여행은 여행을 찬양하는 것이고, 자유롭게 여행을 하면서 얻은 모험과 재미 등을 글을 통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행지에 대한 흥미를 돋우기 위해 그 여행지와 관련된 상식이나 사실 등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간결하게 쓰세요. 관광 명소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환영하지만 자세한 배경 지식을 제공하거나 자세한 이유를 설명하거나 모든 예외를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독자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문단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말레이시아 인과 접촉할 때는 이슬람 교의 문화적 금기를 유의할 필요가 있다. 대다수의 싱가포르인 무슬림들은 중동이나 북아프리카, 심지어 미국의 무슬림보다 더 자유롭게 살고 있고, 이슬람교도들에게 허용되지 않은 것인 하람이 있지만 많은 말레이시아의 청소년들이 술을 마시기는 하지만, 하지만 대다수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더 보수적인 사람들을 만날 때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에서는 술을 권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문단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싱가포르의 무슬림들은 되도록 술을 피한다."

주의 깊은 일반화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과장을 해서 선을 넘지는 마세요. "후쿠시마 원전 주변 지역은 방사능으로 오염되었으므로 되도록이면 방문하지 말아야 한다"와 같이 일반화를 할 수 있지만, "일본 전역은 방사능에 오염되었으므로 가면 죽을 것이다"와 같이 과장해서는 안 됩니다.

생생한 여행 가이드 쓰기의 기본적인 요소로서 유머는 환영합니다. 하지만 전세계가 협력하는 항목을 만들기 위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입니다. 빈정거림은 문자 언어의 형태로 쓰이거나 문화적인 경계를 넘는 경우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으므로 피하세요. 특정 인물이나 집단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은 피하세요. 누군가는 요점을 잃고서 공격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집단에서 통용되는 농담이나 그 지방의 지식을 알고 있어야 통용되는 유머는 피하세요. 독자는 여행자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독자를 바보 취급하지 마세요. 상식이 아닌 안전 정보나 존중과 관련된 조언은 환영하지만 치아를 깨끗하게 닦는 방법이나 자세한 조사를 한 것이 없으면 수상한 골목을 돌아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등 누구나 알고 있는 조언은 피하세요.

클리세를 피하세요. 생생한 글이 애매하거나, 꾸밈이 너무 많거나 과장된 글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만일 여행지 광고 같은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잠시 쉬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을 만들기 전에 심사숙고하세요. 목록을 만들면 여러 사살들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는 하지만 글로 풀어서 쓰면 더 많은 독자를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형식에 맞지 않거나 빈정되는 글을 발견했다면 그냥 지워버리지 마세요. 형식에 맞고 생생한 여행 가이드로 바꾸어주세요.

같이보기[edit | edit sou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