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위키여행:총의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
Wy > ko > 위키여행:총의

총의 또는 합의형성은 편집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문서의 편집 방향에 대한 것에서 사용자 간에 지켜야 할 규칙까지 광범위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문서의 내용을 바꾸거나 덧붙여 서술 관점을 바꾸었을 때, 그 문서를 읽는 모든 사용자들은 그 문서를 그대로 두거나, 원래대로 되돌리거나, 아예 새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토론 문서가 생성되지 않았더라도 이러한 과정-편집 요약을 통한 의견 제시와 몇 번의 되돌리기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문서의 관점을 잠정적으로 확정하면, 그것이 바로 총의입니다.

본질적으로, 공동체에 충분히 알려졌다면 침묵은 동의를 의미합니다. 단 정책과 지침 같은 명문화된 규칙, 특히 정책은 사용자 전체에게 예외 없이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총의가 확인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참여와 오랜 토론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도 제안 상태에서 총의가 확인된 후에야 효력이 생기므로, 현재 위키여행에서 지켜지고 있는 편집 방식, 관습, 발효된 정책과 지침은 대부분 총의가 형성된 것입니다.

의견 차이가 있으면, 토론란에서 공손한 논평, 협동, 필요하다면 협상[1]을 통해 해결하여 정해야 합니다. 특정한 총의가 자주 발생하면, 이를 지침으로 정하여 많은 이들이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여 논의하지 않게 합니다. 드물게 총의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공동체가 동의할 수 있도록 분쟁 해결 절차가 제공하는 여러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토론에 독립된 편집자들과 더욱 숙련된 이들의 도움을 끌어들이고 총의를 방해하는 문제점을 논의합니다.

위키여행의 토론에서 총의가 언급될 때에는, 이는 항상 '확립된 정책과 절차의 틀 내에서'임을 의미합니다. 정책에 기록되어 있듯이, 일부 사용자 집단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의견이라도 더 큰 차원의 공동체의 총의보다 비중이 클 수는 없습니다.

합리적인 총의의 도출[edit | edit source]

총의는 선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보다 정확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 협동하는, 분별 있는 편집자들 사이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편집자들이 반대하는데도 대수롭지 않은 유사 사실을 문서에 끼워넣을 것을 주장하는 것은 총의를 위반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행동이 적절하고 합리적인 것인지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좋은 편집자는 그와 대치된 입장 또한 합리적일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어쨌거나, 다른 입장을 선의로 생각하지 않고 유별난 입장을 완고하게 주장하는 것은 위키백과의 총의에 비추어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드물게 "유별난" 입장이 장점이 있음이 밝혀져 총의가 바뀔 수는 있습니다.)

편집자의 기여에 선입견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편집은 순수하게 해당 문서를 향상시키기 위한 선의에 의한 것일 수도 있음을 명심하세요. 편집자들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좋은 뜻으로 보고, 예절을 지켜야만 합니다.

총의는 바뀔 수 있습니다[edit | edit source]

위키여행 총의 과정의 순서도: 이전 합의에서 새로운 합의로

총의는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공동체가 의견을 바꾸는 것은 온당하며,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결정을 내리는 작은 집단은 대체로 해당 시점과 시기의 공동체의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공동체가 동의하지 않거나, 결정의 근거가 부실하거나, 관점이 달라지면, 개정된 총의가 이전의 총의를 대체합니다.

편집자의 작은 집단이 총의 결정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서가 널리 주의를 끌게 되면, 그 때에는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처음의 집단은 그들이 이미 결정을 내렸다는 이유로 그 이상의 변화를 막으면 안됩니다. 그 누구도, 그리고 어떠한 (제한된) 단체도 공동체의 총의가 변경되었다거나 확정되었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할 수 없습니다. 총의의 결정이 진부하다고 여길 수 있는 타당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편집자는 토론란에서 논의하여 다른 편집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알아보고, 서로 다른 관점과 이유를 비교·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키여행이 전례를 무시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례 또한 이유가 있고, 여전히 유효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거나 정책에 관련된 내용에 어울리지 않는 선의의 관심과 개인적인 견해를 강요하는 시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과거에 결정된 문제는 항상 다시 논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정보나 이행되지 않고 있는 정책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위키여행의 결정은 항상 변화합니다. 이는, 새로운 이들이 매일 방문하고 있고, 새로운 정보와 생각을 통하여 우리가 이전에 갖지 못했던 식견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결정이 어떻게 결론에 도달하였건, 그에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결정이 절대로 취소될 수 없다는 식으로 "묶여"서는 안됩니다. 어떤 것은 다수의 편집자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보다 적은 범위의 총의의 테스트(예를 들면, 정책 토론란의 논의)는 정책의 세부사항 또는 다른 작은 부분을 개선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되묻기[edit | edit source]

단순히 되묻고, 다른 사람들, 더 마음에 드는 사람들이 해당 문제를 논의할 것을 기대하면서 총의를 다른 모습으로 변경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는 총의 변경의 초라한 예이며, 위키여행이 형성되는 것과는 대조를 이룹니다. 위키여행의 결정은 특정한 날에 모습을 드러내고 투표한 사람 수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그 결정은 올바른 도리의 체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총의를 변경하려면 현재 총의의 이면에 있는 이유와 명확한 연계 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장소에서 논의할 때는, 문서의 토론에서 이뤄진 앞선 문제의 논의에 대해 요약과 링크를 제공하여 해당 문제에 낯선 편집자들이 총의 이면의 이유를 읽고 정보에 근거하여 총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이 총의의 변경을 설명하지 않았음을 시사하는 징후는, 새 토론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물론이지만, 이전 논의에 관련되었던 이들이 거의 또는 전혀 새 토론에 등장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여러분이 문서를 변경하면 새로운 토론란에서 이뤄지는 논의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이 즉시 문서를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편집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토론란에 다른 사람들도 새 논의에 참여하도록 언급하세요.

실패한 제의에 대한 더 많은 지지를 찾으려는 목적으로 완전히 다른 "현장" 또는 위키백과의 부분에 총의를 요구하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로 '토론장 쇼핑'[2]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보다는 문제에 대한 논의에 가장 적절한 곳을 찾아 처음이자 유일하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것이 여러분이 문제에 맞지 않는 곳을 찾았다는 지적을 받더라도 다른 곳에 제안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실제의 총의[edit | edit source]

총의는 모든 이들이 결과에 동의하였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미 합의된 내용에 머무르기에 동의하였음을 의미합니다. 메일링 리스트(영문)에서 인용된 총의에 대한 설명은 총의와 만장일치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사실 위키백과가 운용되는 기본적인 방식이 총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대체로 동의하는 사람들, 동의하지는 않지만 불만 없이 '동의하지 않기로 동의한' 사람들, 동의하지 않지만 해당 문제를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는 사람들, 전적으로 반대하지만 공동체의 견해가 있음을 인정하여 그 수준으로 인정하는 사람들, 목소리가 크고 화해하지 않는 사람들, '규정 외'의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공동체들이 혼합된 집단입니다. 여러분은 만장일치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배경에서 총의를 얻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총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논의에서 모든 문제를 고려하고 경청함을 보장하는 것이어서, 종종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논의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함에 따라 효과적으로 협동하기에는 규모가 커질 수 있습니다.[3] 어떤 때에는 어떠한 총의가 존재하여 접근 가능하고, 어떻게 하나의 총의에 효과적으로 접근할지, 그리고, 총의가 존재한다면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실제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은 문제를 잠시 살펴보고, (단순한) 특정 관점을 선호하는 대다수가 존재하는지를 점검합니다. 이러한 빠르고 혼탁한 규칙이 여러분이 어디에 시간을 보내야 할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이는 실제의 총의(또는 최종 결정)를 찾아내는 것과는 명백히 다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은 (중간에 추가적으로 제기될 수 있는 관심도 포함한) 논의 자체의 강도와 품질,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주의 깊게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더욱 복잡한 상황에서는, 해당 프로젝트 이름공간에 존재하는 다른 문서들 또한 검토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대략의 총의를 기초로 하여 실행에 옮길 때에는, 이러한 접근만이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소수 의견은 일반적으로 순수한 관심을 나타내며, 논의는 실제적인 한도 내에서 가장 선호되는 타협으로 협상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기한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는, 모든 참가자를 만족시키는 완벽한 타협에는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단지 대다수가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여겨지는 일련의 과정이 선택되어야 합니다. (당시의) 소수 의견을 거칠게 다루는 것은 여러분을 끝없는 분쟁에 끌어들이는 지름길이어서, 항상 신사가 되어 좋은 예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요약하자면, 위키백과의 의사 결정은 형식적인 투표 집계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4] 이는, 여론조사만이 의사결정의 방법으로 고려되는 것은 아니고, 이는 고정되는 투표가 아니며, 여러분은 여론조사 자체를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론조사는 일반적으로 지양됩니다. 단, 문서 삭제 요청을 비롯하여 결과의 중간선이 없어 모든 사람의 의견을 수용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부득의한 상황에는 여론조사를 이용해 총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총의에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사용자는 투표가 종종 '논의의 끝'이 되기보다는 그 시작이 되기 쉽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진정한 결정은 대체적으로 논의 중에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표(여론조사) 중에 여러분은 항상 그 이상의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그 다음에 여러분과 논의하여 수용할 수 있는 타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에 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일을 제대로 진행한다면, 어떤 경우에는 여러분의 의견만으로도 생각을 뒤집거나, 논쟁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예외[edit | edit source]

문서의 총의를 대체하는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 재단 이사회[5], 또는 (특히 서버의 부하와 관련하여) 개발자들[6], 또는 법적인 문제(저작권,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등)에서 나온 선언은 정책과 맞먹는 등급을 가집니다.[7]
  • 특정 문서에 대한 공적 행위(Office Action; 위키미디어 재단의 권위에 의한 문서변경. 부분 삭제 또는 문서 보호)는 한국어 위키여행의 정책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 특별한 경우에 대한 총의의 결정은 짧은 시간 내에 그보다 넓은 범위의 총의에 우선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위키프로젝트 차원의 논의 등이 정책이나 지침 이면의 더 큰 총의보다 우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기초 정책’[8]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본 원칙을 설계합니다. 이들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들 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가장 큰 총의의 결정을 나타냅니다. 단, 중립성 정책은 위키여행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총의들은 기초적이며, 다른 모든 위키미디어와 위키백과의 합의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이들이 매우 천천히 진화함을 의미합니다.

재단 이사회나 개발자, 법적인 문제, 공적 행위에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에 의해 차단 등 이용 재제를 받을 가능성이 높고, 본인마저 법적인 문제에 휘말리게 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토론란 사용에 대하여[edit | edit source]

총의가 이뤄지는 과정을 토론란에 게시하는 것은 의무가 아니지만, 도움이 되며 장려됩니다. 편집하기 전에 토론란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이 그 전에도 그러한 생각을 했을 수도 있고, 해당 문제를 명백히 하는 내용이 논의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과감하게 편집하세요. 위키백과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글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짧은 ‘편집 요약’(편집시 하단에 기재하는 내용)은 오역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논의하는 것은 총의를 끌어모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들이 토론란에 설명이 덧붙기 전에 편집을 봄으로써 오해가 생기기도 합니다. 편집하기 전에 언급을 덧붙이는 것은 그러한 오해를 피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하지만, 여러분이 편집 전에 설명을 덧붙인다면, 관련된 편집은 그 직후에 이루어지도록 해 주십시오.) 여러분 자신이 유사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편집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없다면 적당한 시간 동안 기다려 그들이 설명을 추가할 시간을 주십시오.

각주[edit | edit source]

  1. 양측 참가자들이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 Template:Wy/ko/언어고리위키백과:협상 참조
  2. (영어) 토론장 쇼핑
  3. 개인이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의 숫자. (영어)던바의 숫자, 던바의 숫자 참조
  4. 투표는 악입니다 참조
  5. Template:Wy/ko/언어고리 재단 이사회 참조
  6. Template:언어고리 개발자들 참조
  7. 위키여행:정책과 지침, (영어) 위키백과:정책과 지침#위키백과 정책의 출처 참조
  8. Template:Wy/ko/언어고리 위키메타:기초 정책 참조

같이 보기[edit | edit sou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