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위키여행:사용자 권한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
Wy > ko > 위키여행:사용자 권한

위키여행을 비롯한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에는 다양한 사용자 권한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부여되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있고,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관리자, 신청을 통해 부여될 수 있는 봇 권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권한에 대한 설명은 위키백과의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관리자[edit | edit source]

noframe
noframe

관리자는 여러 관리 행위들을 하고 사용자들이 위키여행에 문제 없이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자입니다. 문서를 삭제/복구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용자를 차단하고, 필요한 경우 문서를 보호하고 보호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관리자는 권한을 가지고 있을 뿐 다른 사용자와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관리자는 선거를 통해 선출합니다. 관리자의 임기는 무기한이며 관리자 자신은 필요에 따라 본인의 권한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무관한 자원봉사자입니다.

관리자는 여러 사용자로부터 모범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인정받은 사용자입니다. 위키여행에서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관리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총의를 대신해서 권한을 행사하는 만큼 독단적인 태도를 지녀서는 안 됩니다. 관리자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총의에 맞는 결정을 내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관리자가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관리자에게 재검토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활동 중인 관리자가 2명 이상인 경우 다른 관리자가 검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관리자로서 부적합한 사용자의 경우 절차를 거쳐서 권한이 회수될 수 있고 사안이 심각한 경우 차단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 선거
위키여행의 관리자 선거는 선거 개시로부터 최소한 1주일간 진행됩니다. 관리자에 선출되기 위해서는 메타위키로부터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선거 개시를 기준으로 30일이 지나고 위키여행에 100회 이상의 기여를 한 사용자는 위키여행의 관리자 선거에 출마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백과 등)와 다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데이터,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 메타위키 등)의 기여수를 합쳐서 모든 이름공간에 600회 이상의 기여를 한 사용자 또는 한국어 위키여행에서 일반 이름공간에 10회의 유효한 기여를 한 경우 관리자 선거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관리자의 수는 관리자 선거에 영향을 끼쳐셔는 안 되며 위키여행의 관리를 올바르게 하고 타 사용자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사용자를 선출해야 합니다. 관리자가 모두 비활동 상태인 경우 새로 출마하는 사용자 또한 임기가 무기한인 관리자 권한을 얻습니다. Test-Administor의 경우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의 규정을 따르며 임기는 1년입니다.
관리자 선거는 위키여행:사랑방에서 진행합니다.
관리자가 하는 일
  • 문서의 삭제 및 삭제된 문서 복구, 보호와 해제
  • 사용자 차단과 차단 해제
  • 완전 보호된 문서의 편집.
  • 편집 필터 편집 등 미디어위키의 관리 기능.
관리자 회수 요청
관리자가 독단적으로 행동하거나 총의에 맞지 않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정당한 이의 제기를 묵살한 경우,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지 않거나 인신공격을 하는 등 관리자로서 올바르지 않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관리자 권한 회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 회수 요청은 활동적인 사용자(30일간 기여 20회 이상) 5명이나 활동적인 사용자 60% 중 작은 숫자(단, 최소 2인)의 사용자가 요청하면 시작됩니다. 악성 사용자의 관리자 권한 회수 요청 남용을 막기 위해 당사자가 아니면서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직권으로 권한 회수 요청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7일간 토론을 통해서 해당 관리자가 잘못한 점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합니다. 그 뒤 7일간 관리자 권한을 회수할 것인지 투표합니다. 50% 이상 회수에 찬성하면 메타위키에 관리자 권한 회수를 요청합니다.

사무관[edit | edit source]

noframe
noframe

사무관은 위키여행의 관리자 중에서 추가적인 역할을 부여받은 사용자입니다. 관리자와 마찬가지로, 사무관에게는 공식적인 권력이나 '리더'로서의 지위 없이, 악의적인 사용자의 손에 들어가면 위험한 권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받은 사용자들입니다. 이 사용자들은 관리자 선거나 사무관 선거에서 당선된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거나, 봇에게 권한을 부여합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여행에는 사무관이 없으므로, 사무장이 그 직책을 대행합니다.

은 대규모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계정을 의미합니다. 봇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경우 봇 권한을 메타위키에 신청하여 부여할 수 있습니다. Wy/ko/위키여행:사랑방에서 총의를 모은 뒤에 메타위키에서 권한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 인증된 사용자[edit | edit source]

자동 인증된 사용자는 준보호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고 외부 URL을 입력할 때 CAPTCHA를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일정한 시간과 기여를 채우면 자동으로 부여되는 권한으로 대다수의 활동적인 사용자는 이 권한을 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