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Wy > ko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

COVID-19 banner Hand sanitizer.jpg

사스-CoV-2(The SARS-CoV-2 virus)는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 우한에서 처음 확인된 전염성 호흡기 질환인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사스(SARS), 메르스(MERS) 및 일부 일반적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계열의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형으로,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가 대유행으로 선언하였습니다. 아직 COVID-19에 대한 많은 정보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일반적인 계절성 독감에 비하여 더 치명적이고 전염성이 있으며, 사스와 메르스보다 덜 치명적이지만 훨씬 더 전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이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사망을 포함하여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질병이 확산되고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편을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등을 권하며, 감염되거나 격리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가능한 한 혼잡한 장소에 가는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이는 단지 당신만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과 접촉하는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전세계의 많은 관광 명소들이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문을 닫고 있으므로, 집에 머무르는 것이 소중한 경험을 놓치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여행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감염에 대비하여 여러가지 예방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손을 자주 씻고, 얼굴을 만지지 마시고, 기침을 할 때 기침예절을 지키며, 아픈 사람들과 접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여행하시기 전,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일련의 여행제한에 대하여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는 결항, 공항폐쇄 등 모든 종류의 서비스 변경과 관련한 가능성에 대비하세요. 여행 후에는 당신의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질병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2주 동안 자가격리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장거리 여객 비행에서 지역의 버스로 이동하는 것은 수요가 적어졌거나 정부의 명령으로 운송이 축소되었거나 중단된 상태입니다. 많은 국가의 국경과 지역 이동이 폐쇄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집을 비우고 다른 나라에 있다면, 가능한 빨리 귀국하는 방안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위기가 진행되면서 점차 제한이 강화된다면 더욱 귀국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건강하고, 입국을 위한 법적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귀국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귀국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다면 가까운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하세요. 대사관이나 영사관은 귀국할 임시조치를 마련할 수도 있고, 부정기 항공편을 예약할 가능성도 있으며, 교통비 지불을 위한 긴급한 대출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당신이 귀국할 방법을 찾았을 때, 비상적인 상황에서 비싸고 불편하거나 특수한 제한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아셔야 할 것입니다. 만약 대사관과 영사관이 이러한 도움을 줄 수 없는 관계로 장기간 머물러야 한다면, 이에 맞추어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현황[edit | edit source]

나라별 확진자 수 지도
   > 인구 백만 명당 1천건
   인구 백만 명당 100-1000건
   인구 백만 명당 10-100
   인구 백만 명당 1-10
   인구 백만 명당 0.01–1
   보고사례 없음

2020년 5월 말 현재 기준으로, 전세계 COVID-19로 확진자는 500만 명이 넘으며, 30만 명이 사망하였습니다. COVID-19는 중국 본토에서 시작되었지만 전세계로 퍼진 상태이며, 중국은 다른 여러 국가보다 확진된 사례 수와 사망자가 적은 상태입니다. 중국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등의 확산사태가 상대적으로 수그러든 상태이나, 두 번째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아시아에서는 COVID-19 확산이 둔화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터키, 이란 및 인도는 10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한 상태로, 확진자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유럽과 남유럽에서는 여전히 COVID-19가 확산되고 있지만, 3월과 4월의 확산세만큼 빠르지는 않으며 다소 완화된 상태입니다. 가장 많은 확진자 수가 미국, 러시아, 브라질에서 발생하였으며, 매일 수 천 명 또는 수 만 건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라틴 아메리카의 다른 지역도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 태평양 섬 국가를 제외한 전세계 모든 주요도시, 많은 국가에서 지역간 전파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확진 여부를 판단하는 테스트가 제한되어 있어 확산의 전체 범위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코로나 시험키트 부족이 발생하였고, 보건당국이 고위험자를 대상으로 모두 코로나 테스트를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실제 사례 수는 공식 사례 수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라마다 테스트 결과 판단과 그 보고에 관한 내용이 다르므로 보고된 사례의 수를 비교하는 것은 다른 지역에서 전염병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어떻게 확산되었는지에 관한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는 없습니다.

전염[edit | edit source]

바이러스는 비말과 물체를 통해 전염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에 비하여 비교적으로 큰데, 공기를 통해 감염되지는 않고 비말에 접촉함으로써 감염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2 m(6 피트) 정도 떨어져 있으면, 비말전파를 통한 전염을 막기 위해 충분합니다.

누군가 재채기를 하고, 그 이후 문 손잡이를 만진 뒤 다른 사람이 문 손잡이를 만지고 그 후 얼굴을 만지는 등의 행위로 물체를 통한 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종이재질에서 최대 24시간동안 생존하고, 플라스틱에서는 최대 3일간 존속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나 구강을 통한 전염도 가능합니다.

아직 조사 중에 있으나, 여러 증거들은 COVID-19가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전염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증상과 예후[edit | edit source]

COVID-19 증상의 다이어그램. 대부분의 환자는 이 증상들 중 일부만 겪고, 일부 감염자는 아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으로 발열, 마른 기침과 피로감이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은 아니나, 다른 증상으로 호흡곤란, 인후통, 두통, 근육통, 객담 및 후각상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의 환자들은 감기와 같이 매우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심각한 합병증을 겪는 경우 폐렴, 급성 호흡곤란, 장애나 사망으로 이어지는 다기관 기능장애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염의 상당부분은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전염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없이 회복되지만, 일부는 치료가 필요한 중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염 사망률은 아직까지 불명확한 상태이지만 계절성 독감보다는 높고, SARS보다는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사망자가 보고되고 있으나, 사망률은 노인에게 가장 높으며 어린 아이들과 아기들에게서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COVID-19 감염 및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가장 높은 사람들은 노인 또는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이거나 심혈관 질환, 당뇨, 고혈압, 만성 호흡기질환 및 암과 같은 질환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많은 사례가 보고되지 않고 있는데, 대부분 경증 또는 중등도의 증상을 경험하지만 상당부분 폐렴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보건의료 종사자들은 의료 환경 속에서 질병 군집을 가진 다른 근로자 집단에 비하여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예방[edit | edit source]

전세계의 여러 나라의 정부들은 코로나 대유행 중에 시민들이 불필요하게 여행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많은 항공사와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의 경우 취소 및 변경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경우가 많아 여행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람선을 통한 여행을 피하세요. 고령의 여행자와 기저질환을 가진 여행자들은 가장 위험하며, 장거리 비행이나 혼잡한 장소를 방문하는 등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크루즈를 통한 여행은 집단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란 2m 또는 6 피트의 거리를 유지하고, 집단으로 모이는 것을 피하여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한 집에서 일하고,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을 피하며, 집을 나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외출하여야 하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과 2m 이상 떨어져 다녀야 합니다. 많은 장소에서 이러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합니다. 어떤 지역의 경우 대규모로 모이는 것 자체를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