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제주특별자치도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Wy > ko > 제주특별자치도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제주특별자치도(濟州特別自治道)는 대한민국 남해상의 제주도와 주변 섬으로 이루어진 행정 구역이다. 대한민국에서 면적이 제일 넓은 섬인 제주도(濟州島)와 마라도, 우도, 추자군도 등을 포함한 유인도 8개, 무인도 55개로 구성되어 있다. 제주도는 동서로 73㎞, 남북으로 31㎞인 타원형 모양의 화산섬으로, 섬 중심에 1,950m의 한라산이 솟아 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관광업이 발달하였고,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은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에 등재되었다.

자치경찰제의 실시, 교육자치권의 확대, 중앙권한의 이양,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의 부여 등 고도의 자치권이 보장되는 특별자치도이다. 행정구역은 제주시서귀포시 2개의 행정시가 있다.


유네스코(UNESCO)가 인정한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까지 자연과학분야에서 3관왕을 달성한 세계 유일[1]의 지역이다.

교통[edit]

제주특별자치도에는 전국 중 유일하게 기차가 없는 지역이다. 제주로 가려면 제주국제공항을 이용하거나, 배를 이용해 제주항이나 서귀포항으로 가면 된다.

세계지질공원 인증[edit]

2010년 세계지질공원(Global Geoparks Network) 인증은 제주의 대표명소 9곳에 대해 인증(등재가 아님)을 받았으며, 다음과 같다.

성산일출봉[edit]

Template:남한 천연기념물

일출봉(日出峯)은 서귀포시 성산읍에 있는 산이다.

분화구 높이는 182m 이며, 성산 일출봉에서의 일출은 영주십경 중 하나이다.

일출봉 분화구와 주변 1km 해역은 성산 일출봉 천연보호구역(城山日出峯天然保護區域)으로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형성[edit]

해저에서 화산쇄설물로 이루어진 퇴적암이 구성된 상태에서 용암이 분출하여 만들어졌다. 수중에서 폭발로 이루어진 응회구로서 분석구보다 규모가 작으나 분화구가 크고 쇄설물 입자가 작다. 대략 10만년 전에 생겨났을 것으로 예상되고 2만년전 이후에 본섬과 연결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산 일출봉은 원래는 독립된 화산체로서 사주가 형성되어 본섬과 연결된 육계도이다.

성산일출봉에서 섭지코지에 이르는 해안은 제주도 최대의 만입이다. 강한 연안류는 성산일출봉과 섭지코지 사이에 성산 사빈사구를 발달시켰다. 성산일출봉에서 사진을 찍으면 장관이다.

관련 사진[edit]

가는 길[edit]

  • 제주특별자치도에는 기차가 없다
대중교통[edit]

버스 길 안내입니다


자동차[edit]

같이 보기[edit]

만장굴[edit]

한라산[edit]

오늘날의 제주도를 만들어 낸 산이라고 볼 수 있는 한라산은 뛰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천지연폭포[edit]

서귀포패류화석층[edit]

산방산[edit]

수월봉[edit]

용머리해안[edit]

주상절리대|대포동 주상절리대[edit]

세계자연유산 등재[edit]

2007년 6월 27일 제 31차 세계유산위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다.[2]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Jeju Volcanic Island and Lava Tubes)[edit]

거문오름용암동굴계[edit]

거문오름[edit]

생물권보전지역 지정[edit]

2002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선정된 곳은 다음과 같다.

그 외[edit]

성산포[edit]

용두암[edit]

용두암은 용의 머리를 닮은 기암으로써 높이 십미터, 길이 삼십 미터이다. 이백만 년 전에 분출된 용암이 바닷가에 다다른 뒤 굳어 생간 뒤 해식되어 현재의 모습을 띄고 있다.

안내 전화번호[edit]

용두암 관리사무소- 064-750-7544

우도[edit]

성산항에서 배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우도는 옛 제주도의 풍경과 비슷하다고 하여 작은 제주도라고 불리는 섬이다. 면적은 6.03제곱킬로미터이고, 섬의 남쪽에는 해발 132m의 우도봉이 있다. 우도에서는 땅콩 농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도 땅콩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약 3000여명 정도가 우도에 상주하며 살고 있다.

형성[edit]

우도는 신생대 4기 홍적세 무렵에 화산 폭발로 인해 생성되어 현무암 재질의 암석으로 이루어져있다.

우도봉과 우도등대[edit]

우도 검멀래 해안과 동안경굴[edit]

우도 서빈백사(우도 산호사 해수욕장)[edit]

우도 야항어범(우도 하고수동 해수욕장)[edit]

마라도[edit]

가파도[edit]

차귀도[edit]

비양도[edit]

추자도와 추자군도[edit]

제주올레길[edit]

올레 6코스[edit]

쇠소깍에서부터 외돌개까지 이어지는 제주올레길의 일부이며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코스이다.

쇠소깍[edit]

외돌개[edit]

이중섭 미술관[edit]

참고문헌[edit]

  1. 유네스코 유산 소개, 제주특별자치도, 2011년 7월 8일 확인
  2. Template:언어고리 ลม หิน ผู้หญิง สามสิ่งที่เป็น "เชจู"

제주특별자치도(위키피디아)

살아서 꼭 가봐야 할 제주도 여행 127선(혜지원, 2006, 작가:정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