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울란바타르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Wy > ko > 아시아 > 동아시아 > 몽골 > 중앙 몽골 > 울란바타르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울란바타르

Ulanbataar panorama banner.jpg

울란바타르(Улаанбаатар, UB - Ulan Bator) 또는 현지 언어로 Khot(도시라는 의미)는 몽골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입니다. 울란바타르는 2016년 1월 기준으로 134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 몽골 인구의 44%가 이곳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칭기즈 칸의 출생지와 가까운 삼림지가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울란바타르는 몽골 문화가 도시를 배경으로 번성하는 도시로, 그 자체로 여행의 목적지가 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에 침체기를 겪은 후 울란바타르의 경제 상황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시내 중심가는 깨끗하고 발전되었으며, 현대적인 고층 건물과 호텔, 그리고 쇼핑몰이 현지 브랜드와 국제적 브랜드의 물품을 선보입니다. 울란바타르는 인상적인 박물관, 오래된 수도원, 고급 레스토랑, 영화관, 극장, 그리고 경치가 아름다운 자연 명소와 인접해 있습니다. 2016년, 대대적인 준비 끝에 울란바타르에서 11차 아시아-유럽 회의가 개최된 적이 있습니다.

기후[edit | edit source]

울란바타르
Climate chart (explanation)
JFMAMJJASOND
 
 
 
1.1
 
 
−16
−27
 
 
 
1.7
 
 
−11
−24
 
 
 
2.7
 
 
−2
−15
 
 
 
8.3
 
 
8
−6
 
 
 
13
 
 
17
3
 
 
 
42
 
 
22
8
 
 
 
58
 
 
23
11
 
 
 
52
 
 
22
9
 
 
 
26
 
 
16
2
 
 
 
6.4
 
 
7
−6
 
 
 
3.2
 
 
−4
−16
 
 
 
2.5
 
 
−14
−24
Average max. and min. temperatures in °C
Precipitation+Snow totals in mm
NOAA (1961-1990)
Imperial conversion
JFMAMJJASOND
 
 
 
0
 
 
3
−17
 
 
 
0.1
 
 
12
−11
 
 
 
0.1
 
 
28
5
 
 
 
0.3
 
 
46
21
 
 
 
0.5
 
 
63
37
 
 
 
1.7
 
 
72
46
 
 
 
2.3
 
 
73
52
 
 
 
2
 
 
72
48
 
 
 
1
 
 
61
36
 
 
 
0.3
 
 
45
21
 
 
 
0.1
 
 
25
3
 
 
 
0.1
 
 
7
−11
Average max. and min. temperatures in °F
Precipitation+Snow totals in inches

여름기온은 20℃ 정도이지만, 연중 5개월간 영하의 기온으로 추위에 떠는 곳입니다. 1월과 2월의 경우 가장 추운 달로서, 밤에는 기온이 영하 15℃에서 영하 30℃ 사이를 맴돌 정도로 춥습니다. 이러한 강추위가 지속되는 탓에, 이 도시는 연평균 기온이 -1.3℃로 세계에서 가장 추운 수도라는 의심스러운 칭호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하고 기온역전 현상이 있어 체감은 그렇게 춥지만은 않습니다. 열섬효과가 있으므로, 도심이 외곽보다는 따뜻합니다. 여름은 때로 매우 덥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열 스트레스를 피하고 필요할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만약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울란바타르는 겨울 내내 대기오염의 수준이 높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그러나 도시를 떠난 외곽의 공기는 아주 좋습니다. 겨울철 대기오염은 지역 주민들이 보온을 위해 피우는 석탄에서 비롯되며, 19시부터 시작되어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지속됩니다. 울란바타르 북부의 게르촌의 경우 아주 심하지만, 칭기스 광장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대기오염의 정도가 낮아지며 게르가 없는 도시 남부 가장자리인 자이승 인근에는 대기오염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대기오염은 3월 초까지 지속되다가 그 이후 11월까지 자동차 배기가스를 제외하고 거의 무공해 상태를 유지합니다.

도착[edit | edit source]

항공편[edit | edit source]

  • 칭기즈 칸 국제공항(Chinggis Khaan International Airport)(ULN IATA): 몽골에 방문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공항을 통해 도착하게 됩니다. 공항은 1990년에 재건축되었으며, 출입국사무소와 세관, 수하물 운송은 비교적으로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공항은 남쪽에서 바람이 부는 경우 착륙이 어려워서 이 때 취소되거나 지연되는 항공편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운이 좋게도, 그렇게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공항으로 오고 가는 것은 아침이나 저녁시간의 러시아워에서는 한 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 7번은 공항으로 가고, 9번은 공항 앞쪽 도로를 따라 운행됩니다. 공항을 오가는 택시요금은 15,000 ~ 20,000₮(투그륵)이지만, 요금을 과다하게 무는 경우가 있으므로 출발하기 전에 가격을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심까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일본 건설사가 지은 울란바타르 신공항(New Ulaanbaatar International Airport)이 울란바타르에서 약 50km 떨어진 곳에서 건설되어 있습니다. 2017년 공사가 완공되었지만, 2019년 8월부터 도로가 개통되어 현재 공항을 대체할 계획이었으나 미뤄지는 상태로 알려졌습니다.

기차편[edit | edit source]

몽골 도심의 모습

시베리아 횡단철도(Trans-Siberian Railway)의 몽골 횡단 노선을 통하여 모스크바베이징에서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행편이어도 아주 긴 시간이 걸립니다. 울란바타르행 열차는 일주일에 한 번 수요일에 베이징을 출발하며, 베이징 중앙역에서 도보로 10분거리에 있는 베이징 인터내셔널 호텔에서만 좌석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약 소요시간은 약 30분입니다. 고비사막의 모래폭풍 때문에 호흡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안면 마스크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단거리 열차는 일주일에 세 번에서 네 번, 중국의 국경도시인 얼롄(二连)과 지닝(集宁)까지 운행합니다. 울란바타르역은 도심에서 서쪽으로 약 3km 떨어진 Narni Zam 도로에 있습니다.

차편[edit | edit source]

몽골에서 울란바타르를 오가는 포장도로는 아주 적습니다. 따라서 포장도로를 따라 몽골의 다른 곳에서 울란바타르에 도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행자인 당신이 할 일은 오로지 포장도로를 따라 이동하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전국 도로망의 대다수에 해당하는 흙길, 이른바 '오프 로드'를 달린다면 지도를 하나 갖고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북쪽에서 울란바타르로 오는 포장도로는 수흐바타르(Sühbaatar)의 러시아 국경지역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남쪽에서 오는 포장도로는 자민 우드(Zamyn-Üüd)의 중국 국경지역에서 시작하여 길을 따라 광활한 고비사막을 지납니다. 북동쪽에서 오는 포장도로는 불칸에서 시작되고, 서쪽에서 남서쪽의 경우 바양홍고르나 츠테를렉에서 길이 시작됩니다.

버스편[edit | edit source]

일단 어떤 곳이든 울란바타르 외의 지역에서 큰 마을이나 도시를 찾는다면 울란바타르로 가는 버스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버스정류장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버스는 보통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정차합니다. 문제는 몽골버스의 경우 늦게 도착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아서, 하루 이상 늦을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 몽골 서부 및 북부, 남부의 경우 Dragon Center로 향하고, 중국이나 몽골 동부에서 오는 버스는 Peace Avenue의 동쪽 끝에 위치한 장교 기념비 동편의 Bayanzurkh 버스 터미널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