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Wy/ko/성지순례 (서브컬쳐)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
Wy > ko > 성지순례 (서브컬쳐)

성지 순례란 각 작품의 배경이 되는 장소를 직접 방문하고, 사진 등의 기록을 남기는 여행이다. 성지 순례를 통해서 작품에 대한 애정을 표현할 수도 있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등 특정한 작품의 팬에게는 최고의 여행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작품을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라노벨 등 서브컬쳐의 성지순례로 한정지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해

[edit | edit source]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실제로 존재하는 장소를 배경으로 해서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럭키스타의 경우 와시노미야 신사 등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관광객을 유치해서 관광 진흥에도 이용하고 있다. 사이타마현의 경우 이와 같이 현내 로케지 등을 소개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광객을 끌어모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성지 순례를 통해서 죽어가던 마을에 활기가 생기기도 하나, 현지인들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등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경우에는 성지순례 장소가 공개되지 않거나 비공개 상태로 두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암암리에 그 장소가 퍼지는 등 애니메이션 팬에게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관심사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이 여행 특성상 장거리 이동은 필수적이기 때문에 철도 여행과 함께 진행하면 그 재미가 배가 된다.

돌아다니기

[edit | edit source]

성지 순례 대다수 장소는 철도로 접근이 가능하다. 일본 생활권이 철도 중심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철도와 길고 짧은 도보를 이용해서 대다수의 성지순례 장소에 도달할 수 있겠다. 성지순례 장소는 대도시인 경우도 많지만 교통 수단으로 접근하기 까다로운 곳도 있고, 멀리 퍼져 있는 경우도 있다. 배차 간격이 넓어서 시간 낭비하기 좋은 경우도 있으므로 시각표를 정확히 확인하자. 구글 길찾기 시스템이나 Hyperdia(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이용하면 손쉽게 시각표 확인이 가능하다. 장거리 이동을 할 때에는 JR 패스를 이용하여 장거리 이동을 하도록 하자. 각 성지에 가는 방법은 아래 보기 단락을 참조하라.

성지 특성상 지도가 없으면 찾아가기 힘들다. 적어도 종이 지도는 구비하고, 되도록이면 구글 지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제한 데이터 상품 등을 이용하자. 아니면 구글 지도의 로컬 지도 저장 서비스 등을 이용해도 좋다. 로밍을 하지 않을 경우 로컬선 시각표 정도는 미리 조사를 한 뒤에 떠나야 한다.

보기

[edit | edit source]

성지 순례 장소의 경우 몇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애니메이션에 실제 지역이 그대로 등장한 경우. 즉, 한 마을 자체가 아예 성지인 경우. 아노하나의 지치부 시 같은 경우가 해당한다. 이러한 경우 지역 내부에 성지순례 분위기를 내기 위한 포스터나 상점들이 있고, 아무 생각 없이 찍은 곳이 알고 보니 성지가 되는 등 그 지역 곳곳에 공지가 있는 경우이다. 둘째, 특정 시설물만이 성지인 경우이다. 대체적으로 대도시의 유명한 건물이나 철도역 등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실제 시설물의 일부만 따서 온 경우. 이런 경우 성지로 보기 애매하다.

성지순례 장소를 찾기 위해서는 인터넷 검색 등을 할 필요가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특성상 매 분기마다 수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그 작품을 모두 정리할 수 없다. 인터넷 검색창에 "작품명 + 성지순례", "작품명 + 로케지", "작품명 + 배경" 등으로 검색하면 선구자들의 수많은 여행 후기를 찾을 수 있으니, 아주 마이너한 작품이 아니라면 가고자 하는 곳을 찾을 수 있다. 한국어로 정보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작품명 + ロケ地"으로 일본어 검색을 시도해보자.

또한, 일부 지자체의 경우 성지순례 정보를 정리해 두는 경우가 있다. 비록 일본어이기는 하지만 번역기를 이용해서 정보을 얻어보도록 하자. 그 목록은 아래와 같다.

아래는 성지 순례와 연관 있는 유용한 사이트이다.

성지 순례를 할 때는 지역 주민의 사생활을 존중해야 한다. 이 아래에는 유명한 작품의 성지 위치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가나다순 배열이다.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edit | edit source]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아노하나는 지치부 시에서 펼쳐지는 청춘 남녀의 이야기다. 지치부 시까지는 이케부쿠로 역에서 세이부 이케부쿠로 선 특급 레드 에로우(80분 소요)를 탑승하거나, 구마가야 역에서 지치부 철도를 이용(구마가야에서 40분)하면 된다. 도쿄에서는 신칸센으로 구마가야까지 가서 환승을 하는 것과 레드 에로우를 타는 것의 시간은 비슷하다. 역 근처부터 성지인 등 다양한 성지가 준비되어 있다. 성지가 여러 군데 있으므로 자전거를 빌려서 돌아다니자. 관광 안내소 등지에서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지치부 다리. 애니메이션 구도와 일치함.
  •   지치부 다리(秩父橋)일본 사이타마현 지치부시. 비밀 기지로 가는 도중에 있던 다리.
  • 짓죠산 조린지 절21-3 Sakuragimachi, Chichibu, Saitama Prefecture 368-0025. 숨바꼭질을 하던 신사의 모델.

럭키 스타

[edit | edit source]

럭키 스타는 여고생의 한가로운 일상을 그린 작품이다.

와시노미야 신사
와시노미야 신사
사이타마현 구키시에 위치한 관동 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신사이다. 럭키 스타를 비롯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 관련 애마를 볼 수 있는 곳이다.
가는 법 : 도부 철도 이세사키 선 와시노미야 역에서 하차, 10분간 도보.와시노미야 역은 보통 열차만 정차하므로 구키 역에서 환승하자. 출발지부터 보통 열차를 타고 오면 기차 타는 시간이 성지 순례 시간보다 길어진다. 대도시 근교의 역이므로 배차 간격을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안전 : 딱히 없다.
카스카베 역
도부 철도 이세사키 선의 역이다.

케이온!

[edit | edit source]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의 모델이 된 토요사토 소학교 구 교사

케이온!은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 경음악부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과 디저트 시식에 관해 다룬 작품이다. 성지 대다수가 교토나 그 근교에 몰려 있다.

토요사토 소학교
토요사토 소학교의 구 교사는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의 모델이다. 내부 또한 애니메이션과 동일하다. 케이온 관련 상품들도 전시를 하고 있는 등 성지에 걸맞는 시설이 갖추어진 곳이다.
가는 법 : 도카이도 신칸센을 이용한 경우 마이바라역에서, 비와코선을 이용한 경우 히코네역에서 오미 철도를 이용한다. 특히 비와코선을 이용하는 경우 신쾌속을 이용해야 하며, 도카이도 신칸센의 경우 코다마 전 열차, 히카리 일부 열차가 마이바라에 정차하니 유의해야 한다. 오미 철도를 이용하여 토요사토 역에서 하차한다. 히코네-토요사토간 운임은 400엔, 마이바라-토요사토간 운임은 580엔이다. 오미 철도의 경우 토요사토 역까지 직통하는 열차가 한시간에 1회 존재한다. 직통하지 않는 열차도 존재하며, 이 때는 타가미야역(高宮)에서 환승을 하면 된다. 이렇게 합쳐서 토요사토 역까지 열차 배차간격은 30분 ~ 1시간이므로 시각표를 정확하게 확인해서 시간 낭비가 없도록 하자. 토요사토 역에서는 표지판이 잘 되어 있다. 케이온 비슷한 캐릭터 화살표를 따라가면 된다.
안전 : 구 교사 뒤에는 실제 소학교가 존재한다. 괜히 오해 살 만한 행동을 하지 말자.

이 외에도 여러 성지가 있으며, 일본 외에도 런던에도 성지가 있다.

먹기

[edit | edit source]

비상 식량은 무조건 들고 다녀라. 대도시만 다니는 경우는 상관이 없지만 대체적으로 도심지를 벗어나게 되는데, 배가 고플때 식당이나 편의점, 가게를 만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 배가 고프면 성지순례의 재미는 사라지고 고통만 생긴다. 빵과 음료수, 물, 사탕 등 먹을거리는 꼭 가지고 다니자.

안전

[edit | edit source]

타국에서, 특히 교통도 좋지 않는 곳에서 교통편을 놓쳐버린 경우 문제가 커진다. 남은 일정이 문제가 아니라 숙소에 돌아가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지방로컬선의 경우 하루 5회 운행도 있으며, 저녁 전에 막차가 끊기기도 한다. 시간을 철저하게 엄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