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Wy/ko/전쟁지역 안전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
Wy > ko > 여행 주제 > 전쟁지역 안전

전쟁지역 안전

아프가니스탄 Zabul 주

적대적 환경(hostile environments)이라고도 하는 전쟁지역 또는 이전에 전쟁지역이었던 곳은 매우 위험한 곳입니다. 특정한 임무를 띠고 파견된 전문가 이외에, 또는 떠날 수도 없고 떠나려고 하지 않는 현지인들이 전쟁터를 돌아다닌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직업의 일부로서 이러한 지역을 여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엔 군인, 기자, 외교관, 군사 또는 보안관련 계약자가 있으며, 종종 전쟁의 피해자에게 조력을 제공하거나, 난민 문제를 돕거나, 전후 재건을 위하여 다양한 정부, 국제기구 및 NGO에 고용된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직업의 사람들은 특별한 훈련을 받았으며, 이들이 소속한 조직은 항상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전문 보안팀, 중장비, 또는 장갑차와 무장 경비원들이 필요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외교면책 특권, 언론인 자격, 적십자사 또는 유엔 평화유지군의 파란 헬멧과 같은 상징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보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쟁지역과 같은 곳으로 관광을 하러 들어가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고 좋지 못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행자는 적절한 훈련이나 교육을 받지 못하였을 수도 있고, 전문가들이 받는 보호나 백업을 확실히 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적대적 의도가 없는 여행자에게도 격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스파이로 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여행자도 군인만큼 적대적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행자는 전문가들보다 훨씬 공격하기에 쉬운 대상입니다. 여행자의 모국, 종교 또는 민족 특성에 따라서 특별한 표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필리핀 남부 등 일부 지역은 여행객이 납치의 주요 대상입니다. 많은 나라의 정부들은 납치된 국민을 위해 몸값을 지불하지 않는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정부, 고용주나 가족이 몸값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납치범 중 일부는 돈을 받아챙기는 것보다 자신들의 명분을 알리는 참수 영상을 만들고 싶어하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외교 공관이나 대사 및 영사조력은 전쟁지역을 여행하는 국민들에게 어떤 도움도 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여행자의 나라가 그 지역에 군대를 주둔시키거나 분쟁의 일방을 지원하는 경우, 지원을 받는 쪽에선 여행자의 보호의무가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반대편에서는 여행자를 적대적으로 간주할 것이 뻔합니다.

안전을 위한 조언

[edit | edit source]

일반적으로 정부는 어떤 이유로든 전쟁지역을 방문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고, 외교관이나 기타 공식적 대표 자격으로 파견되는 사람들은 경호팀과 동행하거나 안전지대로만 파견합니다. 전쟁지역에서 일하는 비정부조직이나 인도적 지원단체와 같은 곳은 구성원에게 안전에 관한 정보를 별도로 제공합니다.

  • 영국 외무부(Foreign & Commonwealth Office)
  • NGO 안전기구(Safety Organisation)는 NGO의 안전을 위해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 미국 국무부(State Department)는 여행에 관한 조언, 경고 및 국가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뢰와 불발탄

[edit | edit source]
캄보디아의 지뢰경고 안내판

무력충돌이 발생했던 대부분의 지역은 지뢰나 불발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불발탄은 분쟁이 끝난 뒤에도 수십 년간 폭발이 가능한, 위험한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제2차 세계대전 중 남은 불발탄으로 일부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으며, 독일과 영국의 경우에서도 여전히 불발탄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문제는 오래된 불발탄 등의 무기들은 새로운 무기보다 훨씬 위험한데, 그 이유는 폭발물이나 기폭장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해되면서 고장나기 때문입니다.

지뢰는 대인과 대전차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가장 흔한 형태의 대인지뢰: 지면에 파고 심은 것으로, 누군가 밟으면 폭발합니다. 다른 유형은 나무나 벽에 부착하여 트리핑 와이어가 있는데,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여행자가 대인지뢰를 작동시킬 경우 즉시 폭발하게 됩니다. 영화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일정한 시간이나 징후가 없습니다. 이러한 지뢰는 사람을 죽이기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적군의 전투원을 불구로 만드는 것이 부상자를 대피시키고 치료하기 위해 자원을 소모하게 되므로, 즉시 죽이는 것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 대전차 지뢰: 대전차지뢰는 한 번 밟는다고 하여 즉시 폭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지뢰는 전차가 지나갈 때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대전차 지뢰는 대인지뢰에 비해 상당히 강력하며, 전차를 멈추게 하거나 완전히 파괴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위험한 장치나 지뢰에 대한 최선의 조언은 명확하게 안전한 곳으로 통행하는 것입니다. 위험한 지뢰나 불발탄 등에 관한 경고 표지판이 있습니다. 농경지가 밀집한 지역이나 번화한 지역의 폐가 한가운 곳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처럼 교묘한 곳일수도 있습니다. 지뢰나 불발탄이 발견된 경우 해당 지역에 특정한 표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위에 빨간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 것은 확실한 징조입니다. 울타리에 매달린 천이나 캔 또한 징조가 될 수 있습니다. 죽은 소나 폭발이 일어난 분화구 패턴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엔 난민 고등판무관실이나 유엔난민기구, 지역주민이 구성한 인조적 단체와 같은 곳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지뢰가 심어진 지역이 표시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비가 내리고, 또 물길의 흐름으로 지뢰가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물의 흐름에 따라 강둑에서 지뢰로 인한 사망과 부상히 흔한 발칸반도에서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지뢰가 있다고 알려져 있거나 의심되는 곳에 있을 때엔, 가능한 한 포장된 도로에 계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기 어렵다면, 자동차가 지나다닌 곳이나 사람들이 지나다닌 흔적이 많은 곳으로 통행하세요. 최대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뢰가 심어진 지역에 있음을 알게 되었다면, 그 즉시 멈추세요. 우선 멈춰서고, 그 지역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도움 요청이 불가능하다면, 통행한 길을 거슬러 추적해 돌아가십시오. 이는 매우 위험합니다.

매우 긴 막대로 지뢰를 확인하면서 해당 지역을 탈출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지뢰는 측면에서 건들 경우 폭발하지 않습니다. 발에 딱 맞는 부분으로 막대를 닿게 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천천히 반복하면서 지역을 탈출하여야 합니다. 위험지역을 벗어나려면 몇 시간부터 며칠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우선 살아남아야 하므로 오래 걸리더라도 다른 방도는 없습니다. 펜이나 다른 짧은 물체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지뢰는 신체부위에 부상을 입히도록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보험

[edit | edit source]

여행자 보험은 일반적으로 전쟁지역에서 입은 피해에 대하여 보상하지 않습니다. 업무의 일환으로 전쟁지역에 파견되는 사람들은 대개 보험료가 아주 높은 특약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그 비용은 보통 사업주가 부담합니다. 일반적인 여행자 보험으로는 전쟁지역에서 입은 피해를 보상받기 어렵습니다.

통행 차단/검문소

[edit | edit source]

통행 차단이나 검문소의 경우 전쟁지역이 아니더라도 흔하게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단이나 검문소는 공식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도로 모퉁이에 숨겨져 있습니다. 통행 차단은 때때로 그 도로를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돈이나 물건을 뺏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시설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만났을 때 유용한 조언이 있습니다. 먼저, 손을 항상 눈에 띄는 곳에 두세요. 그렇게 한다면, 아무도 무기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천천히, 무장한 사람을 화나게 하지 않도록 움직이고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피하세요. 비록 경멸감을 느끼더라도, 당신을 막아세운 사람들을 보고 기뻐하는 표정을 지어 보세요. 공손하고 침착하게 행동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