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찰리 채플린

From Wikimedia Incubator
< Wp‎ | jje
Wp > jje > 찰리 채플린

찰스 스펜서 "찰리" 채플린 경(영국말: Sir Charles Spencer "Charlie" Chaplin, KBE, Template:Wp/jje/문화어, 1889년 4월 16일 ~ 1977년 12월 25일)은 영국배우, 코미디언, 영화 감독이멍 음악가무성 영화 시기에 크게 활약ᄒᆞᆫ 사름이다.[1] 그는 그의 캐릭터라 ᄒᆞ여지는 '리틀 트램프' 캐릭터를 통헹 전세제적 아이콘이 뒈엿곡 이 캐릭터는 영화 산업제 역ᄉᆞ상 질로 중ᄒᆞᆫ 캐릭터로 인식뒌다.[2] 그는 두린 시절 빅토리아 시대서부텀 그가 88세를 일기로 ᄉᆞ망하기ᄁᆞ장 75년을 일헤시며 그동안 하간 찬사영 비난을 받앙왓다.

런던이서 채플린은 두린 시절동안 가난이영 고난을 젂엇다. 그의 아방이 집 나가곡 어멍이 심들게 살렴살이ᄒᆞ멍 채플린은 9살이 뒈기 전ᄁᆞ장 보육원에 2ᄎᆞ례 보네졋다. 14살 뒈난 해에는 어멍이 정신병원에 수용뒈엿다. 채플린은 5살적이 체얌 무대에 섯곡 10살 적 극단에 들어강 두린 시절부텀 뮤직홀이서 연기를 시작ᄒᆞ엿곡 크멍 무대서 코미디언으로 활동ᄒᆞ엿다. 19살에 그는 프레드 카노의 극단에 들어가시며 1912년(23살)에 영화제작자가 미국으로 초청ᄒᆞ멍 할리우드에 정착ᄒᆞ게 뒈엿다. 채플린은 할리우드서 코미디 분야로 일름나난 맥 세넷(Mack Sennett)의 키스톤 스튜디오에 발탁뒈곡, 그는 체얌으로 《생활비 벌기》 (1914)에 출연ᄒᆞ게 뒌다. 경ᄒᆞ곡 그는 자신의 캐릭터인 '리틀 트램프'를 선보이게 뒈곡 하간 팬덜을 멩글게 뒈엿다.[3] 채플린은 초기에 출연ᄒᆞ여난 영화부텀 감독을 맡기 시작ᄒᆞ엿곡 이후 그는 키스톤이서 에사네이, 뮤츄얼, 퍼스트 내셔널ᄁᆞ장 감독을 맡아 왓다. 1918년에 채플린은 세제서 질로 일름난 배우덜 가온듸 ᄒᆞᆫ 멩이 뒈엿다.

1919년메리 픽퍼드, 더글러스 페어뱅크스, D. W. 그리피스영 ᄒᆞᆷ치 공동으로 유나이티드 아티스츠를 설립ᄒᆞᆫ[4] 그는 자신의 영화를 혼자 칙을 수 이신 조건을 마련ᄒᆞ게 뒈엿다. 그의 최초의 장편 영화인 《키드》 (1921)을 찍은 후 채플린은 UA서 《파리의 여인》 (1923), 《황금광시대》 (1925), 《서커스》 (1928)를 칙으멍 왕성ᄒᆞᆫ 활동을 ᄒᆞ게 뒈엿다. 1920년대에 출연ᄒᆞᆫ 유성 영화을 혐오ᄒᆞ여난 그는 이어 《시티 라이트》 (1931), 《모던 타임스》 (1936)을 무성 영화로 칙엇다. 경ᄒᆞ곡 정치적으로 민감ᄒᆞᆫ 문제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ᄒᆞᆫ 그는 아돌프 히틀러를 풍자ᄒᆞᆫ《위대ᄒᆞᆫ 독재자》 (1940)을 발표ᄒᆞ엿다. 1940년대에 각종 스캔들광 논쟁에 연루뒈멍 채플린의 인기는 추락ᄒᆞ게 뒈엿곡 채플린은 공산주의자의 사상을 동의ᄒᆞ엿덴 의심을 받게 뒌다. 1952년FBI는 그의 미국 입국을 금지시켯곡 채플린은 스위스로 자리를 잡게 뒌다. 그는 말년에 '리틀 트램프' 연기를 그만두곡 새로운 역할덜을 ᄒᆞ게 뒈여신듸 이 때 영화덜은 《무슈 베르두》 (1947), 《라임라이트》 (1952) 따우가 잇다.

채플린은 거줌의 영화를 감독ᄒᆞ곡 각본을 ᄌᆞᆨ앗곡, 제작, 편집, 주연, 경ᄒᆞ고 음악ᄁᆞ장 맡앗다. 그는 자신의 영화에 데ᄒᆞ여 완벽주의를 고집ᄒᆞ여시메 UA를 설립ᄒᆞ멍 헹ᄒᆞᆫ 재정적 독립은 이후 그의 영화가 영화사서 창조적인 작품으로 기억뒈게 멩글앗다. 그의 영화는 비애감이 결합ᄒᆞᆫ 슬랩스틱 코미디가 특색을 일뤔시며 네용에는 자신의 자전적 자부세가 기려졍 잇다. 1972년아카데미상은 "지난 세기동안 그가 멩근 헤아릴 수 엇인 기법덜이 이후 영화 예술에 영향을 끼쳣다"는 이유로 그신디 공로상을 수여ᄒᆞ엿다. 그의 영화덜은 거줌 위대ᄒᆞᆫ 영화 순위에 ᄒᆞᆼ시 올르곡 1999년 미국 영화 연구소는 그를 미국이서 질로 위대ᄒᆞᆫ 배우 50멩이서 남자배우 순위 가온듸 10위에 선정ᄒᆞ엿다.

생애[edit | edit source]

생애 초기[edit | edit source]

1910년대의 찰리 채플린
1920년대의 자부세

채플린은 1889년 4월 16일 런던서 태여낫다. 부모는 뮤직홀서 공연ᄒᆞ는 가수이자 배우엿다. 채플린이 3세가 뒈난 해 부모가 이혼ᄒᆞ엿곡 이후 어멍이영 ᄒᆞᆫ듸 ᄋᆢ라 ᄀᆞᆺ을 이사ᄒᆞ멍 ᄋᆢᆨ앗다. 채플린은 부모로부텀 노래를 베와시메, 할망이 집시의 자손이라는 점을 자랑스럽게 셍각ᄒᆞ엿다. ᄒᆞᆫ펜으로는 "우리 가족은 언제나 뼈대만 앙상헷다"고 에려와난 시절을 회상ᄒᆞ엿다.[5] 찰리 채플린의 아방은 알코올 의존증이 이섯곡 ᄐᆞ난 여성광 결혼ᄒᆞ엿주만 그마저 오래가지 못헷곡, 채플린의 이복 성제는 병든 어멍을 모시고 버친 셍활을 ᄒᆞ여사 헷다. 1901년 그의 아방은 결국 알코올 의존증 따문 ᄉᆞ망ᄒᆞ엿다.

어멍이 또시 가수 셍활을 ᄒᆞ게 뒈자 찰리 채플린은 워크하우스로 보내졋다. 채플린은 아주 두린 때부텀 뮤직홀의 아역 배우로 무대에 서신듸 이는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주엇다. 훗날 채플린은 어멍을 할리우드로 불러 ᄒᆞᆷ치 살앗다. 채플린의 어멍은 1928년 ᄉᆞ망ᄒᆞ엿다.

배우 시절[edit | edit source]

1910년부텀 1912년ᄁᆞ장 찰리 채플린은 자선 단체인 오드 펠로우 독립기사단에 ᄒᆞᆷ치 가입헴서난 프레드 카노왕 ᄒᆞᆫ듸 미국 순회 공연에 나섯다. 채플린광 카노는 1910년에 5개월 동안 순회를 마치곡 영국으로 돌아갓당 1912년 또시 미국으로 상ᄒᆞ엿다. 순회 공연동안 채플린은 뒷날 스텐 로렐로 널리 알려진 희극 배우 아서 스탠리 제퍼슨광 ᄒᆞᆫ 방을 씨엿다. 순회 공연이 끗나곡 로렐은 영국으로 돌아갓주만 채플린은 미국에 체류ᄒᆞ엿다.

키스톤 스튜디오 시절[edit | edit source]

1914년 희극 영화에 출연ᄒᆞᆫ 채플린

카노왕 채플린의 연기는 맥 세넷광 ᄀᆞᇀ은 코미디 영화 제작자의 눈에 들엇다. 맥 세넷은 채플린을 자신의 영화사 키스톤의 배우로 채용ᄒᆞ엿곡 슬랩스틱 코미디 영화 《셍활비 벌기》(영국말: Making a living, 1914년 왼착의 사진)를 멩글앗다.[6] 경ᄒᆞᆫ듸 영화는 흥행에 실패ᄒᆞ엿다. 맥 세넷은 채플린을 계속 고용ᄒᆞ여사 ᄒᆞᆯ 건고를 심각ᄒᆞ게 고민ᄒᆞ엿다.[7] ᄒᆞᆷ치 영화 제작에 ᄎᆞᆷ여ᄒᆞ여난 배우 마벨 노르만이 세넷을 설득ᄒᆞ영 채플린은 또시 ᄒᆞᆫ 번 기회를 심어 졋다.[8]

채플린은 노르만 영화감독이 감독ᄒᆞᆫ 두 펜의 영화에 출연ᄒᆞ엿다. 채플린은 여성이 감독ᄒᆞ는 영화를 ᄒᆞ는 것을 내켜ᄒᆞ지 않앗곡 의견 충돌이 하영 이섯주만, 결국 두 펜의 영화를 완성ᄒᆞ엿다. 이 초기 영화 두 펜은 이후 채플린의 영화영은 매우 ᄐᆞ난 자부세를 ᄒᆞ게 뒈엿다. 맥 세넷은 채플린의 연기를 탐탁지 않게 셍각ᄒᆞ엿곡 이번에는 노르만이 뭐렌 ᄒᆞ든 채플린을 해고ᄒᆞᆯ 거를 절심ᄒᆞ엿다. 경ᄒᆞᆫ듸 영화가 큰 성공을 거두자 채플린은 매우 유멩헤졋다.[9][10]

1914년 채플린의 두 번차 영화 《베니스의 어린이 자동차 경주

채플린은 맥 세넷의 키스톤이서 영화 배우를 시작ᄒᆞ엿다. 그는 초기 영화서 좌충우돌ᄒᆞ는 캐릭터를 창조ᄒᆞ엿곡 영화 제작을 매우 빨리 베왓다. 채플린이 24세여난 1914년 멩글아진 두 번차 영화 《베니스의 어린이 자동차 경주》서 채플린은 이미 전형적인 그의 캐릭터를 멩글앗다. 바로 이어 멩글아진 영화 《마벨의 이상ᄒᆞᆫ 재난》(영국말: Mabel's Strange Predicament, 1914년 2월 9일)이서 맥 세넷은 "코미디 다운 영화"를 주문ᄒᆞ엿곡 채플린은 둥근 챙모자에 꽉끼는 웃도리영 헐렁ᄒᆞᆫ 바지를 입곡 짧은 지팡이를 든 그의 전형적 자부세를 선보엿다.[11] 채플린은 훗날 자서전에서 당시의 상황을 영 회고ᄒᆞ엿다.[9] Template:Wp/jje/인용문2

당시 둥근챙의 더비 모자왕 바지는 채플린의 장인이여난 희극 배우 "뚱보" 알버클의 것이엿다. 거기에 동료 희극배우 채스터 콘킨이 꽉끼는 웃옷을 구해주엇곡 14 싸이즈의 구두는 동료 희극 배우인 포드 스텔링이 준 것이엇다. 채플린은 구두의 좌우를 바꽈신었다. 콧수염은 희극 배우 맥 스웨인의 머리카락을 잘라 붙엿다. 채플린이 지냥으로 구ᄒᆞᆫ 것은 작달막ᄒᆞᆫ 지팡이뿐이엇다.[11]

키스톤이서 활동하던 초기 채플린의 작품은 과장뒌 제스쳐영 슬랩스틱 코미디가 주를 일루엇다. 채플린의 판토마임은 이전의 키스톤 작품보다 더욱 섬세ᄒᆞ엿다. 키스톤의 핵심은 붸여주는 개그엿곡 이를 ᄒᆞ젠 ᄒᆞ민 등장 인물을 짖밟고 차는 장면도 서슴엇이 집어넣엇다. 비평가덜은 이 새로운 코미디가 저속ᄒᆞ덴 평헷주만 대중덯은 열광ᄒᆞ엿다. 대중의 인기를 얻으난 채플린이란 일름은 곧바로 영화의 전면에 등장ᄒᆞ엿다. 1914년 채플린은 《틸리의 구멍난 로맨스》를 비롯ᄒᆞ영 34펜의 단펜 영화에 출연ᄒᆞ엿다.

꽉끼는 웃옷과 헐렁ᄒᆞᆫ 바지는 채플린의 데표적인 상징이엇다.

채플린의 캐릭터는 "방랑자"(영국말: The tramp)렌 ᄒᆞ는 일름으로 널리 알려졋다. 채플린은 꽉낀 웃옷광 헐렁ᄒᆞᆫ 바지로 유랑민의 자부세영 ᄒᆞᆷ치 신사적인 면모를 표현ᄒᆞ엿다. 채플린의 영화는 무성영화여시난 언어의 차이영 관계엇이 누게나 공감ᄒᆞ여 졋다. 당시 미국에는 세제 각지서 온 이민자덜이 이섯곡 런던이서 온 이민자여난 찰리 채플린에 열광ᄒᆞ엿다.[12]

뮤츄얼 필름 시절[edit | edit source]

1916년 뮤추얼 필름은 채플린신디 12개의 영화를 멩글 거를 요청ᄒᆞ멍 67만 달러를 지급ᄒᆞ엿다. 채플린은 이후 18개월에 걸쳥 12개의 영화덜을 멩글앗다. 이때 멩글아진 작품 가온듸 《손쉬운 질》(Easy Street), 《어느날 오전》(One AM), 《전당포》(The Pawnshop), 《모험가》(The Adventurer) ᄀᆞᇀ은 영화덜이 널리 알려져ᇝ다. 이 영화덜이서 여성 주인공은 에드나 퍼바이언스가 연기ᄒᆞ엿곡 이 바꼇에 에릭 캠벨, 핸리 버그, 앨버트 오스틴 따우의 배우덜이 출연ᄒᆞ엿다. 그의 영화덜은 크게 성공ᄒᆞ엿곡 채플린은 미국의 데표적인 배우로 떠올랏다. 제1차 세제 대전에 미국이 참전ᄒᆞ게 뒈멍 채플린은 미국정부가 발행ᄒᆞᆫ 전쟁 채권ᄌᆞ유 채권의 대변인으로 활동ᄒᆞ엿다.[10]

1918년 이후 채플린은 독자적인 영화 훼사를 창립ᄒᆞ엿다. 경ᄒᆞᆫ듸 키스톤, 에사나이, 뮤추얼 시기의 영화덜은 일름을 바꿩 재편집 뒈멍 끊임엇이 재상영뒈엿다. 훨씬 이후의 시기인 홈 비디오 시장이 멩글아진 적이도 채플린의 영화덜은 비디오로 또시 멩글아졍 ᄑᆞᆯ려나갓다. 심지어 에사나이는 채플린의 엿적 영화덜을 잘라모당 채플린의 새영화로 ᄑᆞᆯ앗당 처벌뒈기도 ᄒᆞ엿다. 1933년이는 뮤추얼 시기의 12펜의 영화에 음성을 입형 또시 상영뒈엿다.

퍼스트 내셔널 픽처스 시절[edit | edit source]

키드》(1921년 작품)

뮤츄얼 필름광 계약이 끗나멍 채플린은 퍼스트 내셔널 픽처스영 8펜의 영화 제작을 갖고 계약을 ᄒᆞ게 뒈엿다. 이후 1918년에 멩글아진 《개의 셍활》, 《어깨총》은 사훼 풍자로 성공을 거두게 뒌다. 특히 《어깨총》은 제1차 세제 대전을 가지고 풍자를 달루엇기 따문 군인덜신디 인기가 하영 이섯다.

이러멍 1918년에 밀드레드 헤이스영 결혼ᄒᆞᆫ[13] 채플린은 ᄒᆞ꼼썩 더 그영 관제가 멀어져갓곡, 채플린은 더더욱 상상력이 고갈뒈여 갓다.

1919년에 《서니사이드》, 《지꺼진 ᄒᆞ르》의 촬영을 끗맺힌 채플린은 《집 어신 아의》의 촬영을 시작ᄒᆞ멍 재키 쿠건을 만나게 뒌다. 재키 쿠건을 이끄멍 촬영뒈는 영화는 《키드》렌 일름을 바꼬게 뒌다. 영화는 성공을 거두엇곡 채플린은 드디어 명장 반열에 오르게 뒌다. 《키드》는 채플린 최초의 장편 영화로 평가뒌다.

이후에도 채플린은 《유한 계급》, 《봉급날》, 《순례자》을 멩글멍 8개를 채우게 뒌 채플린은 퍼스트 내셔널을 나오게 뒌다.

유나이티드 아티스츠 시절[edit | edit source]

유나이티드 아티스츠 창립ᄒᆞᆯ 적의 자부세

1919년D. W. 그리피스, 더글러스 페어뱅크스, 메리 픽퍼드영 채플린은 유나이티드 아티스츠를 설립ᄒᆞ게 뒌다. 이덜은 영화 제작자덜광 스튜디오의 횡포를 막젠 ᄒᆞ영 독립 영화를 지원ᄒᆞ곡 배급ᄒᆞ는 영화를 설립ᄒᆞ엿덴 주장ᄒᆞ엿다.

채플린은 바로 유나이티드 아티스츠서 영화를 멩글지 않곡 퍼스트 내셔널광 계약이 끗나고 난 1923년에 《파리의 여인》을 멩글게 뒌다. 《파리의 여인》은 예술적으로는 큰 성공을 거두엇주만 흥행에 실패ᄒᆞ엿다.[14] 영화에 나온 아돌프 멘주는 대스타가 뒈엿주만 제속 배우를 맡아난 에드나 퍼바이언스는 이후 영화에 나오지 않앗다.[주해 1]

황금광시대》왕 《시티 라이트[edit | edit source]

채플린은 우연히 ᄒᆞᆫ 영화를 베리곡 아이디어가 떠올랑, 1925년에 《황금광시대》를 멩근다. 이 영화를 멩그는 도중에 채플린은 리타 글레이영 재혼헹 찰스 채플린, 시드니 채플린 두 아덜을 낳앗다. 경ᄒᆞ고 이 영화가 개봉뒈곡 큰 인기를 끌어 유나이티드 아티스츠의 적자가 해소뒈엿다.

1926년부텀 유성 영화가 인기를 끌주만 채플린은 이를 거부ᄒᆞ곡 1931년 무성 영화시티 라이트》를 멩글앙 개봉ᄒᆞᆫ다. 놀랍게도 대성공이엿다. 채플린은 《시티 라이트》의 개봉ᄒᆞ젠 ᄒᆞ영 피카소, 아인슈타인, 간디, 처칠 따우 ᄋᆢ라 부류의 인사덜광 만나곡 수개월 동안 여행을 ᄒᆞ멍 보넷다.

모던 타임스[edit | edit source]

수개월 동안 방황ᄒᆞ여난 가온듸 폴레트영 만나 1933년에 배 우에서 비밀 결혼을 ᄒᆞ엿다. 경ᄒᆞ고 1936년모던 타임스》를 멩글앙 개봉ᄒᆞ엿다. 체얌 반응은 좋지않앗다. 경ᄒᆞ고 1937년, 영화 첫 장면이 르네 클레르 감독의 《ᄌᆞ유를 우리신디》란 영화에 나오는 공장 장면을 도용ᄒᆞ엿덴 나치의 선전 담당 괴벨스가 고소를 ᄒᆞ엿다. 경ᄒᆞᆫ디 받아들여지진 않앗다.

위대ᄒᆞᆫ 독재자》왕 《살인광 시대[edit | edit source]

채플린은 알렉산더의 말이 떠올랑 1939년, 히틀러를 풍자ᄒᆞᆫ 영화 《위대ᄒᆞᆫ 독재자》 제작에 들어갓다. 경ᄒᆞᆫ듸 협박 편지영 정치 문제 따문 우여곡절이 하영 이섯다. 경ᄒᆞ고 1940년에 《위대ᄒᆞᆫ 독재자》가 개봉뒈엿다. 이 영화는 대다수 평론가덜의 비판에도 불구ᄒᆞ곡 흥행 신기록을 세웟다. 경ᄒᆞ엿주만, 마지막 장면의 연설 내용으로 용공주의자로 몰리기도 ᄒᆞ엿다. 1942년에는 독일 나치에 대항ᄒᆞ영, 제2전성의 결성을 촉구ᄒᆞ는 운동을 전개ᄒᆞ곡, 소련의 전쟁을 지원ᄒᆞ젠 ᄒᆞ는 연설을 헹 공산주의자로 몰리기도 ᄒᆞ엿다.

경ᄒᆞ고 1943년, 조앤 배리(Template:Wp/jje/lang)렌 ᄒᆞ는 여성광 스캔들에 시달렷다. 경ᄒᆞ고 ᄀᆞᇀ은 연도에 우나 오닐(Oona O'Neill)광 조그만 씨골 ᄆᆞ루서 결혼ᄒᆞ엿다. 경 ᄒᆞ난 조앤 배리는 채플린의 아의가 잇덴 ᄒᆞ멍 친자 소송을 제기ᄒᆞ엿다. 경ᄒᆞᆫ듸 재판이선 무죄 판결을 받앗다. 1944년에 장녀 제럴딘 채플린을 낳곡, 2년 후인 1946년에는 아덜 마이클 존 채플린을 낳앗다.

1947년에는 《살인광 시대》를 개봉ᄒᆞ엿다. 경ᄒᆞᆫ듸 베르두의 살인 유희를 통ᄒᆞᆫ 사훼 비판광 풍자로 반미주의자, 공산주의자로 몰리게 뒈엿다.

매카시즘의 광풍광 《라임라이트[edit | edit source]

1914년부텀 1953년ᄁᆞ장 채플린의 미국 셍활은 성공의 연속이엇다. 경ᄒᆞᆫ듸 광신적인 반공주의를 뜻ᄒᆞ는 매카시즘의 광풍이 시작뒈멍 채플린 역시 이를 비켜가지 못ᄒᆞ엿다. 채플린은 반미활동조사위원훼공산주의자라는 혐의로 소환뒈엿다. FBI존 에드거 후버는 채플린의 혐의를 조사ᄒᆞᆫ덴 명목으로 전쟁 중 언행을 샅샅히 뒤져 문제삼앗다.[15]

1952년 채플린은 《라임라이트》를 홍보ᄒᆞ젠 ᄒᆞ영 영국으로 갓다. 후버는 이 때에 맞춰 미국 이민심사국에 채플린의 귀국을 거절헤 줄 것을 요청ᄒᆞ엿다. 결국 이 요청 따문 채플린은 미국으로 돌아갈 수 엇게 뒈엿다. 그는 이 결정에 데ᄒᆞ영 다음추룩 평ᄒᆞ엿다. Template:인용문2

채플린은 스위스 브베에 정착ᄒᆞ엿다. 이후 채플린이 미국에 입국ᄒᆞᆫ 것은 1972년 아카데미 명예상을 받젠 방문ᄒᆞᆫ 게 유일ᄒᆞ다.

채플린의 말년[edit | edit source]

말년의 채플린

채플린은 미국이서 쫓겨낫주만 포기ᄒᆞ지 않앗다. 1957년에 개봉뒌 《뉴욕의 왕》이서 채플린은 마지막으로 주연을 맡앗다. 이 영화는 매카시즘자본주의 사훼의 미국을 비판ᄒᆞ엿주만 평판이 좋지 않앗다. 거기에 데ᄒᆞ영 채플린은 시사훼서 영 답ᄒᆞ엿다.

Template:인용문2

1962년, 옥스퍼드 대ᄒᆞᆨ이서 명예 문ᄒᆞᆨ 박사 ᄒᆞᆨ위를 받는다.

채플린의 마지막 영화는 1967년유니버설 스튜디오서 배급ᄒᆞᆫ 《홍콩이서 온 백작부인》을 개봉ᄒᆞᆫ다. 이 영화에 소피아 로렌말론 브란도가 출연ᄒᆞ엿다. 경ᄒᆞᆫ듸 이 영화는 흥행에 참패ᄒᆞ게 뒈엿곡 이 영화는 채플린이 ᄎᆞᆷ여ᄒᆞ고 개봉ᄒᆞᆫ 마지막 영화가 뒈엿다.

채플린은 흐루쇼프, 네루 따우 세제 정치 지도자덜광 만나곡 1954년, 국제 평화상을 받앗다.

채플린은 1972년아카데미상 시상식이서 공로상을 받게뒈곡 1973년에 《라임라이트》에 데ᄒᆞᆫ 음악상도 받게 뒌다. 채플린은 1977년 12월 25일에 88세의 나이로 ᄉᆞ망ᄒᆞ엿다. 그가 ᄉᆞ망ᄒᆞᆫ 직후 불경스러운 강도덜이 채플린의 관을 훔쳐 돈을 요구ᄒᆞ엿주만 결국은 기냥 관을 놓고 달아낫다.

1989년미국 영화 연구소는 100멩의 스타덜 가온듸 남자 배우로 채플린을 10위로 올려 놓앗다.

정치 성향[edit | edit source]

채플린이 사훼에 관련ᄒᆞᆫ 영화를 멩글기 시작ᄒᆞᆫ 건 1916년 멩글기로 ᄒᆞᆫ 《삶》이란 영화엿다. 경ᄒᆞᆫ듸 채플린은 이 영화를 포기ᄒᆞ게 뒈엿다. 이후 이 영화를 칙으멍 나온 장면덜은 《경찰》에 씨이게 뒈엿다.

이후 제1차 세제 대전이 벌어지난 채플린은 미국을 지지ᄒᆞ엿다. 그는 퍼스트 내셔널 픽처스서 《동맹》을 멩글게 뒌다. 이 영화는 독일로부텀 미국을 보호ᄒᆞ여사 ᄒᆞᆫ데는 정치 영화엿다. 경ᄒᆞᆫ듸 ᄀᆞᇀ은 해에 개봉ᄒᆞᆫ 《어깨총》이서 채플린은 전쟁을 비판ᄒᆞ엿다. 이후 단순ᄒᆞᆫ 희극적 영화만을 멩글아난 채플린은 《키드》서 가난ᄒᆞᆫ 시민덜의 삶을 그려네시메 《유한 계급》이선 부자덜을 비판ᄒᆞ엿곡 《순례자》서는 맹목적인 종교인덜을 비판ᄒᆞ엿다.

1923년, 유나이티드 아티스츠로 가난 채플린은 《파리의 여인》이서 부르주아를 비판ᄒᆞ멍 채플린 특유의 사훼적 영화를 멩글기 시작ᄒᆞ엿다. 1925년 제작뒌 《황금광시대》서는 비극적인 결말을 내젠 ᄒᆞ엿주만 상업계영 타협헹 해피엔딩으로 끝낫주만[16] 채플린은 여전히 사훼 비판 영화덜을 멩글아갓다.

1936년에 제작뒌 《모던 타임스》서 채플린은 그의 영화 가온듸 질로 비판적인 영화를 멩글앗다. 이 영화는 자본가, 컨베이어 벨트, 경찰, 파업, 마약, 정부를 비판ᄒᆞ엿다. 특히 영화 중간에 채플린이 트럭이서 털어졍 나온 ᄇᆞᆰ은 기발을 주젠ᄒᆞ당 공산주의자로 몰려 잡혀간덴 ᄒᆞ는 것은 큰 충격을 주엇다. 독일오스트리아서는 이 장면을 엇앤 후 상영ᄒᆞ게 ᄒᆞ엿다. ᄒᆞᆫ 펜으로 월트 디즈니는 보수주의자엿주만 모던 타임스의 공장 장면에 짚은 감명을 받아 1942년에 제작뒌 도날드 덕이 나온 단펜 애니메이션 《총통의 얼굴》이서 공장 장면을 패러디ᄒᆞ엿다.

위대ᄒᆞᆫ 독재자 서의 쌍십자가

이후 1940년에는 《위대ᄒᆞᆫ 독재자》를 멩글게 뒈엿다. 이 영화서 채플린은 아돌프 히틀러나치 독일을 비판ᄒᆞ엿다. 채플린은 이 영화서 나치를 쌍십자당으로 히틀러를 힝켈로 패러디ᄒᆞ영 비판ᄒᆞ엿다. 본인이 아돌프 히틀러영 1889년셍 동갑내기에 생일은 4일 ᄈᆞ르멍 얼굴도 닮앗곡 체격도 비슷ᄒᆞᆫ 거를 이용헹 1인 2역으로 히틀러를 패러디ᄒᆞᆫ 독재자 힝켈광, 그 힝켈을 닮은 유대인 이발사로 1인 2역을 담당ᄒᆞ엿다.

1947년 멩글아진 《무슈 베르두》서는 자본주의를 비판ᄒᆞ엿다. 채플린은 그 전부텀 FBI서 조사를 받기 시작ᄒᆞ엿다. 이 영화의 개봉 따문 채플린은 매카시즘의 피해자가 뒈여 공산주의자란 소리를 들으멍 미국이서 쫓겨나게 뒈엿다.

이를 통헹 채플린이 살아온 삶은 평화주의자이자 자본주의를 비판ᄒᆞᆫ 사훼주의자인것을 알아 진다. 채플린은 끗내 자신의 정치 성향을 바꼬지 않앗다. 채플린은 1950년대에 ᄋᆢ라모로 버치게 살앗주만, 자신의 사훼주의 사상을 지켯기 따문 영화인들로부텀 존중받앗다. 채플린이 미국에 입국ᄒᆞᆫ 것은 1972년 아카데미 명예상을 받젠 ᄒᆞᆫ 방문이여신듸, 영화인덜이 시상식장이서 채플린을 지저운 박수로써 환대ᄒᆞ엿다. 반대로 동지덜을 배반ᄒᆞᆫ 엘리아 카잔은 1999년 72훼 아카데미 영화시상식이서 냉대받음으로써 역ᄉᆞ의 응징을 받앗다.

채플린광 사름[edit | edit source]

채플린광 관제를 맺어난 여성[edit | edit source]

에드나 퍼바이언스
  • 파울레트 가다드(Paulette(영국식 폴렛) Goddard,1910,6,3~1990,4,23)

찰리 채플린의 훼고록을 베리민 채플린은 파울레트를 '자신이 아무 걱정엇이 ᄉᆞ랑헤 져난 유일ᄒᆞᆫ 여자' 라는 말로 파울레드에 데ᄒᆞᆫ 두터운 신뢰를 ᄇᆞᆰ혓다. 1932년 찰리 채플린의 구애로 결혼ᄒᆞᆫ다. 1942년 희곡 작가 유진 오닐의 ᄄᆞᆯ 유나 오닐Oona O'Neill광 결혼ᄒᆞᆫ 찰리 채플린은 파울레트영 이혼ᄒᆞᆫ다


  • 헤티 켈리: 헤티 켈리는 채플린이 프레드 카노의 극단이서 일헤난 1908년[17] 에 만난 여성이다. 그덜의 관제는 베랑 오래 가지 못헤신듸 헤티 켈리의 어멍이 둘의 ᄉᆞ랑을 금지ᄒᆞ엿기 따문이다. 켈리는 1918년스페인 독감으로 ᄉᆞ망ᄒᆞ엿다.
  • 에드나 퍼바이언스: 에드나 퍼바이언스는 채플린광 ᄒᆞᆷ치 일ᄒᆞ여난 배우엿다. 그는 체얌에 비서로 일을 시작ᄒᆞ엿곡 《밤 웨출》에 체얌으로 등장ᄒᆞ기 시작ᄒᆞ엿다. 이후 그는 에사네이, 뮤츄얼, 경ᄒᆞ고 퍼스트내셔널에 이르기ᄁᆞ장 채플린의 상대 배우로 활약ᄒᆞ엿곡 채플린광 연애ᄁᆞ장 ᄒᆞ엿다.

경ᄒᆞᆫ듸 둘이 헤어진 이후에 퍼바이언스는 술을 마시기 시작ᄒᆞ엿곡 채플린은 이를 안타깝게 여겨 유나이티드 아티스츠의 《파리의 여인》에 배우로 맡기게 되나 흥행에 실패ᄒᆞ고 만다. 이후 그는 채플린의 영화서 《무슈 베르두》의 엑스트라로 파티 장면에 잠시 나온 웨에는 등장ᄒᆞ지 않앗다.

채플린의 자녀[edit | edit source]

제럴딘 채플린
  • 찰스 채플린 주니어: 찰스 채플린 주니어는 채플린광 리타 그레이 ᄉᆞ이의 아덜이다. 찰스 채플린 주니어는 1925년에 태여낭 1968년에 43세의 나이로 ᄉᆞ망ᄒᆞ엿다.
  • 제럴딘 채플린: 제럴딘 채플린은 1944년우나 오닐 ᄉᆞ이서 태여난 채플린의 ᄄᆞᆯ이다. 채플린광 우나 오닐 ᄉᆞ이서 태여난 첫 번차 자식으로 제럴딘 채플린은 아방이영 ᄀᆞᇀ이 연기 활동을 ᄒᆞ여ᇝ다. 그는 1965년에 《닥터 지바고》에 출연ᄒᆞ게 뒈엿다.
  • 마이클 존 채플린: 마이클 존 채플린은 1946년에 우나 오닐 ᄉᆞ이서 태여난 채플린의 아덜이다.


작품[edit | edit source]

Template:본문

찰리 채플린을 연기ᄒᆞᆫ 배우[edit | edit source]

서훈[edit | edit source]

같이 보기[edit | edit source]

주해[edit | edit source]

  1. 에드나 퍼바이언스는 이후에 《무슈 베르두》에 출연ᄒᆞ엿주만 엑스트라여낫다.

참고 문헌[edit | edit source]

각주[edit | edit source]

Template:Wp/jje/Div col

  1. Obituary Variety Obituaries, 28 December 1977.
  2. Cousins, p. 72; Kemp, pp. 8, 22; Gunning, p. 41, Sarris, p. 139, Hansmeyer, p. 3.
  3. 정윤수, 《20세기 인물 100과 사전》, 숨비소리, 2008년, 33p
  4. Template:Wp/jje/서적 인용
  5. Charles Chaplin, Jr., with N. and M. Rau, My Father, Charlie Chaplin, Random House: New York,(1960), pages 7-8. Quoted in "The Religious Affiliation of Charlie Chaplin". Adherents.com. 2005
  6. Chaplin, Charles (1964). My Autobiography. Penguin. pp. 137-139. Template:Wp/jje/ISBN.
  7. Chaplin, Charles (1964). My Autobiography. Penguin. pp. 149. Template:Wp/jje/ISBN.
  8. Fussell, Betty (1982). Mabel: Hollywood's First I Don't Care Girl. Limelight Edition. pp. 70-71. Template:Wp/jje/ISBN.
  9. 9.0 9.1 Chaplin, Charles (1964). My Autobiography. Penguin. Template:Wp/jje/ISBN.
  10. 10.0 10.1 American Experience | Mary Pickford | People & Events | PBS
  11. 11.0 11.1 Sutton, Caroline (1985). How Did They Do That? Wonders of the Far and Recent Past Explained. New York: Hilltown, Quill. p. 174. Template:Wp/jje/ISBN.
  12. Robert Hughes American Visions BBCTV
  13. Charles J. Maland. 1991. Chaplin and American Culture: The Evolution of a Star 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43-44.
  14. 영화 <파리의 여인>
  15. Whitfield, Stephen J., The Culture of the Cold War, page 187-192
  16. 영화 《황금광시대》
  17. Kohn, Ingeborg (2005). Charlie Chaplin, Brightest star of silent films (First ed.). Rome, Italy: Portaparole. p. 21. Template:Wp/jje/ISBN.
  18. 찰리 채플린 아들, 시드니 얼 별세 한겨레, 2009년 3월 8일
  19. Template:저널 인용

Template:Wp/jje/Div col end

참고 자료[edit | edit source]

Template:Wp/jje/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