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민주주의

From Wikimedia Incubator
< Wp‎ | jje
Wp > jje > 민주주의

Template:민주주의 Template:정부형태

민주주의(民主主義, Template:Llang)는 국가의 주권이 인민신디 싯곡 인민이 권력을 가졍 그 권력을 지냥으로 헹세ᄒᆞ멍 인민을 위ᄒᆞ야 정치를 헹ᄒᆞ는 제도, 또시는 경 ᄒᆞᆫ 정치를 지향ᄒᆞ는 사상이다.

민주주의는 의사결정 시 시민권이 이신 대다수나 몬딱신디 ᄋᆢᆯ린 선거나 인민 정칙투표를 이용헹 ᄆᆞ에 걸친 구성원의 의사를 반영ᄒᆞ곡, 실현ᄒᆞ는 사상이나 정치사훼 체제다. '인민이 주권을 헹사ᄒᆞ는 이념이영 체제'렌도 일반으로 표현뒌다.

'민주주의'는 근대사훼서 서구의 자유민주주의사회민주주의영 동의어추룩 사용뒈엇주만 반자유주의 성격을 띤 민주주의 정체를 도입한 국가도 분명히 잇인 맥락서 수식어인 '자유주의'는 엄밀히 ᄀᆞᆯ으민, 입헌주의 성격을 띤 자유주의영 개인의 평등한 인권 보장을 지칭ᄒᆞ주만 민주주의는 ᄐᆞ난 견해로도 기술뒌다.

어느 때든, 민주주의 사상이 사훼영 정치 문화에 데ᄒᆞᆫ 합리적 ᄋᆢ라 견해를 포괄ᄒᆞ는 것으로 그 뜻이 널리 확장뒐 수 싯다. 민주주의를 다룬 질로 간결ᄒᆞᆫ 정의로는, 에이브러햄 링컨게티즈버그 연설서 ᄀᆞᆯ은 연설의 ᄒᆞᆫ 대목인 "인민의, 인민에 의ᄒᆞᆫ 인민을 위ᄒᆞᆫ 정부"가 뒌다. 이는 민주주의의 핵심 요소로 인민주권과 인민ᄌᆞ치 중 평등주의를 포함ᄒᆞᆫ다.

민주주의의 조건[edit | edit source]

오널날 민주주의의 네용은 복잡ᄒᆞ고 다의성을 띠주만, 민주주의 나라가 뒈젠 ᄒᆞ민, 췌소한 ‘1) 인민의 기본권 존중, 2) 권력의 전제화를 억지할 ᄋᆢ라 중요ᄒᆞᆫ 정치제도 확립’이 충족뒈여사 ᄒᆞᆫ다. 이 조건 두 개가 충족뒈지 못ᄒᆞᆫ 국가는 어떠한 뜻서도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근대 민주주의의 역사는 이 두 가지 조건을 확립하고 발전시킨 것이다.[1]

경 ᄒᆞ민 인민의 기본권이 무시거인지가 의문으로 떠오른다.  정치과학자 레리 다이아몬드 (Larry Diamond)는  민주주의 사훼의 기본권에 데ᄒᆞ여 다음이영 ᄀᆞᇀ이 설명ᄒᆞ엿다. 1)  선택권 - 자유롭고 공정ᄒᆞᆫ 선거를 통헤 정부를 선택ᄒᆞ고 교체ᄒᆞᆯ 수 이신 정치 제도에 인민들이 ᄒᆞᆫ듸들 수 싯곡, 2) 참정권 - 정치 경허고 시민 셍활에 인민덜이 적극적으로 ᄒᆞᆫ디들 수 이시며, 3) 인권 - ᄆᆞᆫ 인민의 인권이 보장뒈며, 마지막으로 4) 평등법칙 - ᄆᆞᆫ 인민신디 법률 경허고 절차가 동등ᄒᆞ게 적용뒈는 법치 사훼가 보장뒈여사 ᄒᆞᆫ덴 ᄒᆞ엿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ᄒᆞᆯ 것은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서는 불법 판결을 받은 사름신디도 인권이영 평등법칙은 언제나 누릴수 이신 기본권이라는 것이다. 하물며 인민이 불법 판결을 받기 전에 그 사름의 인권이 유린뒌다민 그 사훼는 민주주의라 베릴 수 없다.

경ᄒᆞᆫ디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ᄆᆞ 민주주의에 부합하는지에 대헹은 오래동안 논란이 제기뒈여왓다. 대한민국 저부기수 정치인 허정은 다수의 주장이 곧 민주주의라는 견해에 홀로 반대ᄒᆞ기도 ᄒᆞ엿다. 허정에 ᄄᆞ르민 '사름의 머리수, 정당 당원덜의 수가 하다는 게 정당의 우수성의 증명은 아니다[2]렌 주장ᄒᆞ기도 헷다. 허정은 소수의 의견이렌 ᄒᆞ여도 합리적이고 졸바른 주장이민 수용ᄒᆞ는 게 민주주의라 주장ᄒᆞ엿다. 허정의 이런 우려는 순수 민주주의의 약점이다.  영 ᄆᆞᆫ 거를 다수의 결정을 따르는 순수 민주주의의 약점을 보강ᄒᆞᆫ 것이 공화제다.

기원[edit | edit source]

Template:참고 민주주의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폴리스서 유래ᄒᆞ여신디, 고대 그리스말의 데모스 (Demos Template:해석)영 크라티아 (Kratia Template:해석)가 합쳐 멩글아진 데모크라티아 (Template:Llang Template:해석)가 민주주의의 어원이나 고대 로마의 민주주의는 각 폴리스에 한정뒌 시민신디만 참정권을 인정ᄒᆞ엿을 뿐이엿다. 예컨대 지집이나 노예는 시민으로 인정뒈지 못ᄒᆞ엿으며, 그리스인이린 ᄒᆞ여도 ᄐᆞ난 폴리스서 이주ᄒᆞᆫ 사름신디는 시민권이 주어지는 일이 드물었다. 아테네를 비롯ᄒᆞᆫ 민주제는 군주제 국가나 과두제 국가와 경쟁ᄒᆞ멍 혼재ᄒᆞ엿다.

종류[edit | edit source]

직접민주주의[edit | edit source]

Template:본문 엿적부떠 이어졍 ᄂᆞ려오는 '순수 민주주의'라는 용어로 ᄀᆞᆯ아지는 직접 민주주의는 헹정부 정첵을 인민이 투표헹 결정ᄒᆞ는 정치 체제다. 매개자나 대표자 읏이, 의사결정을 ᄒᆞ는 권력을 인민이 직접 헹사하난, 직접민주주의렌 불린다. 역사상 투표ᄒᆞ젠 일정ᄒᆞᆫ ᄀᆞᆺ듸 특정 지역의 ᄆᆞᆫ 인민이 모이기가 어려웡 이런 헹정부 형태는 드물었다. 경ᄒᆞ여부난 이제꺼정 ᄆᆞᆫ 직접민주주의는 통상 도시 국가추룩 꽤 족은 공동체서 일루어졋곡 질로 대표ᄒᆞᆯ 정도로 전형이 뒐 만ᄒᆞᆫ 특정이 이신 예로는 고대 아테네의 민주주의를 제시ᄒᆞ주만 다수 ᄒᆞᆫ듸들기에 의거ᄒᆞᆫ 민주주의라는 이념상 유형으로서는 웨국인, 지집, 노예의 정치 ᄒᆞᆫ듸들기를 배제ᄒᆞ는 따우의 계급사훼를 전제ᄒᆞ엿곡 시민에 한정뒌 민주주의로서 직접민주주의는 기술상 난점으로 도웨시뒈엿다.

대의민주주의[edit | edit source]

대의 민주주의는 인민 대부분이 헹정부 정첵에 직접 투표ᄒᆞ지 않고 대표자를 선출ᄒᆞ여 헹정부나 국회 구성으로 대신ᄒᆞ난 간접민주주의렌 불린다. 대표자덜은 ᄆᆞ 걸쳐 비례 대표제로 선출뒈거나 특벨ᄒᆞᆫ 부분집합, 통상 지역상으로 선거구)을 대표헤 선출뒈거나 그 둘을 절충ᄒᆞᆫ 형태로 선출뒌다. 대의민주주의 대부분은 국민투표영 시민이 ᄒᆞᆫ듸들는 직접행동 ᄀᆞᇀ은 직접민주주의 요소를 포함ᄒᆞ주만, 대의민주주의는 인민이 선거철에만 주권을 존중받으난, 정치 참여를 부정ᄒᆞ게 셍각ᄒᆞ는 단점이 싯다.

민주주의의 예[edit | edit source]

민주주의 지수[edit | edit source]

Template:본문

민주주의 지수를 표시ᄒᆞᆫ 지도

이코노미스트는 ᄌᆞ유롭고 공정ᄒᆞᆫ 선거 과정, 시민의 자유, 헹정부의 기능, 정치 ᄒᆞᆫ듸들기영 정치 문화따우의 5가지 일부에 한정뒈지 않게 ᄆᆞᆫ 걸친 분류에 초점을 뒁 167개 나라덜의 민주주의 지수를 조사헹 발표ᄒᆞ였다. 2010년 조사 결과서, 노르웨이가 전체 10점 만점에 평점 9.80점으로 1위를 기록ᄒᆞ였다.

ᄀᆞᇀ이 베리기[edit | edit source]

각주[edit | edit source]

Template:각주

관련 문헌[edit | edit source]

  • 정종섭(鄭宗燮), 代議制(대의제)에 관한 批判的 硏究(비판적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1989


웨부 링크[edit | edit source]

Template:위키공용분류 Template:위키인용집

Template:법

Template:전거 통제

  1. 민주주의의 조건, 《글로벌 세계 대백과》
  2. 허정, 《내일을 위한 증언》 (샘터사, 1979) 10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