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jje/Ѫ

From Wikimedia Incubator
< Wp‎ | jje
Wp > jje > Ѫ

Ѫ, ѫ(big yus, Bulgarian Golyam yus, Golyama nosovka)는 역사적인 키릴 문자의 문자입니다. 소리 [ɔ̃]를 나타냅니다. 교회 슬라브 달력 표(소위 부활절 경계 키)에 사용됩니다. 부활절이 해당하는 날에 따라 다른 연도가 다른 문자로 표시됩니다. Big YUS는 부활절이 4월 24일(OS)인 드문 해를 나타냅니다. 마지막은 1888년이었고 2051년까지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Old Slavic Glagolitic 알파벳에서 주요 yus는 순서대로 36번째 문자처럼 보이고 간주되며, 키릴 문자에서는 37번째 위치를 차지합니다. Glagolitic이나 Cyrillic 알파벳에서는 숫자 의미가 없습니다. 교회 슬라브어 알파벳 문자를 나열할 때 때때로 언급됩니다. 이 경우 알파벳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종종 작은 yus 뒤뿐만 아니라 y 바로 뒤도 됨). Glagolic 스타일은 Glagolitic 문자 O와 Ѧ (및 )의 합자에서 유래합니다. 가장 오래된 기념물 중 일부에서는 해당하는 별도의 철자가 발견됩니다. 키릴 문자 형식은 일반적으로 글라골 문자를 시계 방향으로 1/4만큼 회전한 것으로 설명됩니다.

"big us"라는 이름은 조건부입니다. "yus"라는 단어 자체는 고대에서 유래되었으며 현재 네 글자(Ѧ, Ѫ, Ѩ, Ѭ)의 이름에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