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Yes0song/漢字 異體字 變換機

From Wikimedia Incubator

한자 이체자 변환기 스크립트(User:Yes0song/hani_converter.js)는 대한민국(이하 한국)의 한자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든 것입니다.

현재 한국의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자(한글 완성형 KS X 1001 코드에 있는 한자), 교육용·인명용 한자(이하 상용한자)의 자형이 정확히 일치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서는 이 표준 자형처럼 되어 있으나, 실제 상용한자는 이 표준적인 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환경, 출판계, 학계 등에서 단일한 표준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없고, 복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이런 이체자들을 미디어위키에서 간단히 변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변환 대상은 주로 한글 완성형 코드에 있는 한자와 상용한자로 삼았습니다.

미디어위키에서 모노북(Monobook) 스킨(미디어위키 기본 스킨)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스크립트를 Special:Mypage/monobook.js에 설치(설치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면 변환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환기를 설치하면 화면 상단에 변환을 위한 탭들이 생기는데, 각 탭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ks: 본문의 한자를 KS X 1001 코드 내의 한자 중 상용한자에 근접한 형태의 것으로 통일시킵니다. 이 탭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한자 자형의 예로 産, 强, 卽, 覇 등이 있습니다.
  • 常用漢字: 본문의 한자를 상용한자로 통일시킵니다(KS X 1001 코드 범위 벗어남). 이 탭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한자 자형의 예로 產, 强, 即, 覇 등이 있습니다.
  • 本字: 본문의 한자를 본자(本字)로 통일시킵니다(KS X 1001 코드 범위 벗어남). 한국의 현행 상용한자 중에서는 원래의 자형에 가까운 글자(본자)가 아닌 속자(俗字)를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현행 상용한자 규정에 동의하지 않고, 본자를 보길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만든 변환 탭입니다(단, 학계에서 '고자(古字)'로 처리하고 있는 (草) 등은 변환 대상에서 배제하였습니다). 이 탭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한자 자형의 예로 產, 強, 卽, 霸 등이 있습니다.

주의 사항[edit | edit source]

이 스크립트를 설치하신 뒤, 변환 탭을 눌러 문서를 볼 경우 간혹 불필요한 변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문서 본문에 중국어 간체(簡體)나 일본어 신자체(新字體)가 엉뚱하게 한국 상용한자로 변환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설치 방법[edit | edit source]

이 스크립트를 쓰기 위해서는 일단 위키에 본인의 사용자 계정이 있어야 하고, 스킨으로는 모노북(Monobook)을 사용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 후 별도의 사용자 환경 설정이 없었다면 모노북이 스킨으로 설정돼 있을 것입니다.

Special:Mypage/monobook.js을 편집하셔서 다음 내용을 추가하면 이 스크립트가 설치됩니다.

document.write('<script type="text/javascript" src="' 
             + 'http://incubator.wikimedia.org/w/index.php?' 
             + 'title=User:Yes0song/hani_converter.js'
             + '&action=raw&ctype=text/javascript&dontcountme=s"></script>');

이제 설치한 스크립트를 적용하려면 웹브라우저의 캐시(Cache)를 갱신해야 합니다. 브라우저별 캐시 갱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질라·파이어폭스·사파리: ‘Shift’ 키를 누르면서 ‘새로 고침’을 클릭하거나, Ctrl+F5를 입력하면 됩니다.
  • 컨커러: 단순히 '새로고침'을 클릭하거나 F5를 입력하면 됩니다.
  • 오페라: 메뉴의 ‘도구→설정’에서 캐시를 완전히 비워야 합니다.

캐시를 갱신하면 화면 상단에 ks, 常用漢字, 本字 탭이 추가돼 있을 것입니다. 이제 변환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