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y/ko/위키여행:정책과 지침

From Wikimedia Incubator
< Wy‎ | ko
Wy > ko > 위키여행:정책과 지침

이 문서에서는 위키여행의 정책과 지침에 대해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적절한 답을 얻지 못했을 때에는 사랑방에 질문을 하시거나 토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위키여행은 아래 정책과 지침 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전역 정책 및 지침도 적용을 받습니다.

기본 정책[edit | edit source]

  1. 여행자 우선 원칙
    우리의 일은 여행자의 입장에서 최고인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여행자들에게 유용하고 정확한, 특정 시각에 치우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목표와 목표 아닌 것
    우리의 목표는 자유롭고 완전하고 최신 정보가 제공되며 믿을 수 있는 여행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한 문서 자체로도 여행자에게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위키여행은 여행자에게 유용한 가이드북을 적는 곳이지, 단순히 여행 후기나 광고, 여행과 관련 없는 정보를 남기는 곳이 아닙니다.
  3. 총의
    대부분의 결정은 투표보다는 총의를 모음으로써 결정됩니다. 논쟁이 펼쳐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총의를 모으세요.
  4. 편집은 과감하게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걱정하거나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할 것이 있다면 그냥 하세요. 그냥 뛰어들어서 유용한 기여를 해 주세요.

중요한 문서 내용 정책[edit | edit source]

  1. 공정한 서술
    여행지를 공정한 관점에서 서술하고 평가하세요. 출처가 필수적인 것이 아니고, 주관적인 평가가 가능한 점에서 위키백과의 중립적 시각과 차이가 있습니다. 좋지 않은 여행지를 좋다고 평가하거나, 좋은 여행지를 나쁘다고 평가하지 마세요. 공정한 평가만이 여행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서술이 허용된다는 것이 개인 생각을 제한 없이 드러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주관적인 평가를 하되, 공정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하십시오.
  2. 표현
    여행지나 관광 명소 들은 생생하면서도 명확한 용어를 선택해서 묘사해야 합니다. 과장되거나 모호하거나 꾸밈이 과한 서술은 피해주세요. 그러나, 여행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는 자유롭게 적으셔도 됩니다. 정확한 정보를 적어 주세요. 여행지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를 적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행 가이드를 작성하는 목적 내에서는 독자연구도 가능합니다. 독자가 위키여행 글을 재밌게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면 유머까지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홍보 금지
    목록은 시설물이나 관광지를 명백하고, 정직하고, 간결한 용어로 적습니다. 사업체들은 문서에서 단 한번만 언급해야 합니다. 홍보성이 짙은 글은 즉시 되돌려집니다. 외부 고리를 과도하게 사용해서 특정 사이트를 홍보하려고도 해서는 안 됩니다.
  4. 편집 지침
    편집 지침에 맞추어 여행 가이드북으로 서술해 주세요. 문서 서술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외부 고리 등도 여기서 설명합니다.

여행 가이드 내용[edit | edit source]

  1. 부정적 평가 자제
    일반적으로 여행 명소나 사업체가 갈 가치가 없다면 그냥 나오면 됩니다. 부정적인 평가를 하려면 부정적이라는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다른 여행 가이드북에 중요하게 나와 있거나, 광고를 많이 했거나, 역이나 중심지 같이 접근성이 좋은 경우와 같이 그 곳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경우에는 부정적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2. 불법 행동 지침
    어느 목적지에서 불법인 활동은 위키여행에 그 정보를 넣기 전에 논의할 것을 권합니다. 특정한 지역이나 국가에서만 불법이거나, 처벌이 강력할 경우 여행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해 불법인 행동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3. 비자유 저작물 인용
    여행지를 소개하기 위해 공정 이용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행지의 중요한 장소에 저작권이 있거나, 저작권 있는 포스터가 붙어 있는 경우를 비롯한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위키여행에서는 제한된 경우에 한하여 비자유 저작물을 허용합니다.

공동체 정책[edit | edit source]

  1. 사용자 권한
    위키여행에는 관리자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용자 권한이 있습니다.
  2. 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토론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예의를 지켜주세요. 토론에는 위키여행의 발전을 위한 제안이 있어야 합니다. 논리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다른 사람과 합의를 해서 좋은 결론을 내어 주세요.
  3. 규칙에 얽매이지 마세요
    만약 위키여행에서 어떤 정책이나 지침이 위키여행의 발전에 방해가 된다면, 그러한 규칙에 얽매이지 마세요. 그래도 그 규칙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4. 차단 정책
    위키여행의 정책이나 지침을 지속적으로 위반하는 경우 차단될 수 있습니다.
  5. 삭제 정책
    위키여행의 정책이나 지침을 위반하는 등 위키여행의 목적과 맞지 않는 글들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 침해나 인신공격 글도 삭제(또는 특정판 삭제) 대상입니다.
  6. 보호 정책
    어느 문서에 문서 훼손이 자주 발생하거나, 훼손될 경우 파급력이 큰 경우 등 적합한 경우에 관리자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편집할 수 있는 준보호나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는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7. 분쟁 해결
    사용자 간에 의견 충돌이 있어서 분쟁이 발생한 경우 당사자와의 토론, 공동체의 의견을 구하는 토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편집 분쟁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되돌리기가 있는 편집 분쟁입니다. 구체적인 분쟁 해결은 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준을 참고하여 해결합니다.

정책과 지침 자체에 대하여[edit | edit source]

위키여행의 정책이나 지침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총의가 필요합니다. 사랑방이나 적합한 프로젝트 페이지 등을 이용해서 총의를 얻으신 후에 개정해주세요. 위키여행의 정책과 지침을 통해 판단할 때에는 상식에 기반해서 판단해주세요. 규칙이 모호한 부분은 규칙의 의도에 따라서 판단해주세요. 경우에 따라서 영어 위키여행이나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책이나 지침 등을 참조할 수 있지만, 한국어 위키여행은 독자적인 사이트이므로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습니다. 위키여행의 정책과 지침에서는 확실하게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위키여행의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한 모든 행동(괴롭힘, 예의 문제 등, 이에 한정되지 않음.)을 하고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에는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에 의해 차단할 수 있습니다.

위키여행의 정책과 지침에 이의가 있으시거나 사용자 간의 분쟁이 있는 등 여러 사람의 의견을 요청하실 때에는 사랑방을 이용해 주세요. 사용자 차단이 필요하시다면 관리자 알림판을 이용해 주세요. 본 문서에 적혀 있는 정책과 지침 요약도 정책과 지침으로서 기능합니다. 특히, 그 정책과 지침을 나타내는 세부 문서가 없는 경우 그 부분은 확실하게 위키여행의 정책과 지침입니다.